현재 특성화 고등학교 헤어 미용 교육은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창의적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현장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헤어 미용 시술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한다.
구성주의 학습이론 중 인지적 도제이론은 콜린스·브라운·뉴만에 의해 만들어진 수업모형이며, 기존의 수업방식에서 더 나아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능동적 구성 활동으로 고등정신 능력을 학습하도록 하는 교수방법으로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한 헤어 미용 실기 수업에 적합하다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스트레이트 드라이하기 대면·비대면 교수·학습지도안을 설계 및 적용하여 학습효과 가능성을 파악하고, 학습자들의 헤어 미용 현장 적용 능력 향상 및 다양한 실무적 상황에서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헤어 미용 내용 영역 베이직 드라이에는 스트레이트 드라이하기, C컬 드라이하기 총 2가지의 내용 영역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 중 스트레이트 드라이하기 내용 영역 요소를 인지적 도제이론에 적용해 대면·비대면 교수·학습지도안을 각 2차시 총 4차시로 설계하였다.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하여 설계한 스트레이트 드라이하기 교수·학습지도안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교육학 전문가, 미용교육 전문가에게 내용 타당도검증 실시 후 교수·학습지도안 수정·보완하였다.
이후 나주 소재 K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스트레이트 드라이하기 1차, 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수업을 마친 후 학생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능력 및 헤어 미용 현장 적용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설계한 스트레이트 드라이하기 교수·학습지도안은 학습자들이 실습내용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이다.
둘째,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한 스트레이트 드라이하기 교수·학습지도안은 학습자들이 해당 교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한다.
셋째, 인지적 도제이론은 헤어 미용 베이직 드라이뿐만 아니라 미용 교육 전반에 주도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며, 학습자들의 유연하고 창의적인 태도와 자주적인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에 미용 수업에 활용하기 적합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지적 도제이론을 적용하여 스트레이트 드라이하기 수업 설계 및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인지적 도제이론이 헤어 미용 실기 수업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연구적 가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