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6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SNS 및 인스타그램에 대한 이해 18
1. SNS의 개념 및 특징 18
2. 인스타그램의 개념 및 현황 20
3. 인스타그램의 특성 21
4. 인스타그램 광고 22
제2절 광고와 판매촉진에 대한 이해 34
1. 촉진의 정의와 개념 34
2. 광고의 개념 및 특성 35
3. 판매촉진의 개념 및 특성 36
제3절 국내·외 화장품 시장 및 H&B 스토어에 대한 이해 38
1. 국내·외 화장품 시장 현황 38
2. 국내·외 H&B 스토어의 개념 및 현황 43
3. H&B 스토어 브랜드 소개 46
제3장 연구 및 분석 방법 52
제1절 연구 대상 52
제2절 연구 방법 56
제3절 분석 방법 57
제4장 연구 결과 59
제1절 인스타그램의 활용도 분석 59
1. 브랜드 별 활용 현황 59
2. 브랜드 별 분석 결과 68
제2절 인스타그램의 효과 분석 70
1. 소비자 반응 효과 70
2. 매출액 성과 81
제3절 인스타그램의 활용 방법 분석 84
1. 광고/프로모션 활용 현황 84
2. 프로모션 세부 분석 95
제5장 결론 9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3
제3절 연구의 제언 104
참고문헌 105
ABSTRACT 115
부록 120
〈표 2-1〉 SNS의 진화 18
〈표 2-2〉 SNS 소비자 반응 선행연구 19
〈표 2-3〉 판매촉진의 장단점 37
〈표 3-1〉 연구대상 브랜드 인스타그램 현황 55
〈표 4-1〉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활용 현황 59
〈표 4-2〉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활용 현황 62
〈표 4-3〉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활용 현황 65
〈표 4-4〉 브랜드 별 인스타그램 활용 현황 68
〈표 4-5〉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의 소비자 반응 현황 70
〈표 4-6〉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의 소비자 반응 현황 73
〈표 4-7〉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의 소비자 반응 현황 76
〈표 4-8〉 브랜드 별 소비자 반응 현황 78
〈표 4-9〉 국내 화장품 산업·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매출액 81
〈표 4-10〉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광고/프로모션 활용 현황 84
〈표 4-11〉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 광고/프로모션 활용 현황 87
〈표 4-12〉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 광고/프로모션 활용 현황 90
〈표 4-13〉 브랜드 별 광고/프로모션 활용 현황 93
〈표 4-14〉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세부 프로모션 현황 95
〈표 4-15〉 브랜드 별 인스타그램 활용 현황 97
〈표 4-16〉 브랜드 별 소비자 반응 현황 98
〈표 4-17〉 브랜드 별 광고/프로모션 활용 현황 98
〈그림 2-1〉 Saint Laurent 로고 25
〈그림 2-2〉 YSL Beauty 인스타그램 계정 25
〈그림 2-3〉 MAC 로고 26
〈그림 2-4〉 MAC 인스타그램 계정 27
〈그림 2-5〉 Louis Vuitton 로고 28
〈그림 2-6〉 Louis Vuitton 인스타그램 계정 28
〈그림 2-7〉 Tommy Hilfiger 로고 29
〈그림 2-8〉 Tommy Hilfiger 인스타그램 계정 30
〈그림 2-9〉 VOUGE 로고 31
〈그림 2-10〉 VOUGE 인스타그램 계정 31
〈그림 2-11〉 E-MART 로고 32
〈그림 2-12〉 E-MART 인스타그램 계정 33
〈그림 2-13〉 마케팅 믹스 4P 34
〈그림 2-14〉 지역별 화장품 시장규모 38
〈그림 2-15〉 국가별 화장품 시장규모 39
〈그림 2-16〉 국내 총생산액 대비 화장품산업 총생산 비중 40
〈그림 2-17〉 한국 화장품 판매점 시장 규모 41
〈그림 2-18〉 H&B 스토어 매장 수 44
〈그림 2-19〉 3CE(쓰리컨셉아이즈) 로고 46
〈그림 2-20〉 peripera(페리페라) 로고 47
〈그림 2-21〉 CLIO(클리오) 로고 48
〈그림 2-22〉 CLIO 채널별 매출 비중 49
〈그림 2-23〉 moonshot(문샷) 로고 50
〈그림 2-24〉 Bbia(삐아) 로고 51
〈그림 3-1〉 연구모형 56
〈그림 4-1〉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의 팔로워 수 현황 60
〈그림 4-2〉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의 게시물 수 현황 60
〈그림 4-3〉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의 팔로워 수 현황 63
〈그림 4-4〉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의 게시물 수 현황 63
〈그림 4-5〉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의 팔로워 수 현황 66
〈그림 4-6〉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의 게시물 수 현황 66
〈그림 4-7〉 브랜드 별 팔로워 수 현황 68
〈그림 4-8〉 브랜드 별 게시물 수 현황 68
〈그림 4-9〉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댓글 수 합계 71
〈그림 4-10〉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댓글 수 평균 71
〈그림 4-11〉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좋아요 수 합계 71
〈그림 4-12〉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좋아요 수 평균 71
〈그림 4-13〉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 댓글 수 합계 74
〈그림 4-14〉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 댓글 수 평균 74
〈그림 4-15〉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 좋아요 수 합계 74
〈그림 4-16〉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 좋아요 수 평균 74
〈그림 4-17〉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 댓글 수 합계 77
〈그림 4-18〉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 댓글 수 평균 77
〈그림 4-19〉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 좋아요 수 합계 77
〈그림 4-20〉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 좋아요 수 평균 77
〈그림 4-21〉 브랜드 별 댓글 수 합계 79
〈그림 4-22〉 브랜드 별 댓글 수 평균 79
〈그림 4-23〉 브랜드 별 좋아요 수 합계 79
〈그림 4-24〉 브랜드 별 좋아요 수 평균 79
〈그림 4-25〉 국내 화장품 산업 매출액 현황 82
〈그림 4-26〉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매출액 현황 82
〈그림 4-27〉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광고 활용 현황 85
〈그림 4-28〉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프로모션 활용 현황 85
〈그림 4-29〉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 광고 활용 현황 88
〈그림 4-30〉 H&B 스토어 수입 브랜드 프로모션 활용 현황 88
〈그림 4-31〉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 광고 활용 현황 91
〈그림 4-32〉 복합 유통채널 브랜드 프로모션 활용 현황 91
〈그림 4-33〉 브랜드 별 광고 활용 현황 93
〈그림 4-34〉 브랜드 별 프로모션 활용 현황 94
〈그림 4-35〉 H&B 스토어 특화 브랜드 세부 프로모션 현황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