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II. 철도교통관제업무 운영현황과 문제점 15
1. 철도교통관제업무 운영현황 15
가. 철도교통관제업무의 변화 15
나. 관제사의 업무행위와 법적 의무사항 19
다. 관제업무의 특성 22
라. 관제사 자격제도 24
2. 관제운영시스템 국내·외 동향 26
가. 관제운영시스템의 정의 및 구성 26
나. 철도관제업무에 필요한 통제시스템(CTC) 29
다. 관제사 판단지원 프로그램 현황 31
라. 철도공사운영상황실 관제사 지원프로그램 37
마. 관제운영시스템의 국외 동향 39
바. 항공관제시스템 42
사. 서울교통공사 관제시스템 44
3. 한국 철도교통관제 운영상 문제점 45
가. 로컬관제업무에 대한 국가사무 정의 미비 45
나. 독립적 관제업무 수행의 어려움 상존 46
다. 관제사 신분불안에 따른 관제기피현상 확산 46
라. 관제자격제도가 등장이후 관제사 운용효율 저하 47
마. 소극적인 관제설비 투자 48
바. 비 능률성적인 관제센터 운용 49
III. 철도교통관제사 인적오류 분석 51
1. 철도사고 발생원인과 인적오류 51
2. 철도교통관제사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 분석 56
3. 관제운영시스템과 관제사 업무능력과의 상관관계 62
IV. 관제운영시스템 발전에 따른 관제운영권 이관 66
1. 관제업무 위·수탁 필요요건 66
2. 철도운영사와 시설관리자의 관제운영권 수행 시 장점 71
가. 운영사인 철도공사에서 관제운영 시 특장점 71
나. 시설관리자인 국가철도공단에서 관제운영 시 특장점 73
3. 관제운영권 이관에 관한 결정인자 75
가. 중앙CTC에서 열차통제 안정성 75
나. 관제품질을 보장하는 독립적 관제운영 노하우 보유성 75
다. 정보통신의 인프라 구축성 76
라. 관제제도 및 운영절차 완비성 76
V. 관제시스템 발전방향성과 안전관제를 위한 제언 79
1. 관제 운영관리에 관한 분야 79
가. 관제사 업무공간 획기적 개선 79
나. 열차운행계획과 차단작업계획 충돌방지시스템 구현 81
다. 상황관리시스템, 사고복구예측프로그램 등 운영노하우 축적 83
라. 안전방재센터 설치로 관제센터와 병렬 안전확보 84
마. 제5섹터로 자리매김하는 관제분야 86
바. 관제운영 토털메니지먼트 양성 87
사. 관제설비 고도화에 따른 관제사 업무량 재 분석 88
2. 기술적 관제시스템 분야 89
가. 관제운영에 필요한 새로운 종합시스템 개발 89
나. 현장 열차통제설비 현대화에 따른 그룹역별 소 CTC운영화 91
다. 열차통제 전용소프트웨어 개발(4차산업 및 빅데이터 접목) 92
라. 고속선 정차선과 통과선을 구별하는 이선진입방지장치 설치 93
마. SCADA의 전차선 급단전정보 CTC시스템 연계 95
바. 열차운행스케줄 입력 및 검증프로그램 96
사. 단전구간, 차단구간에 임의 진로설정 불가능 조건 신설 98
VI. 결론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3
[표2-1] 철도교통관제업무 범위 구분표 17
[표2-2] 관제업무 행위의 세부사항 20
[표2-3] 관제사 준수사항 위반 시 과태료 부과금액 22
[표2-4] 관제사 자격제도 등장 이전의 관제사 양성과정 24
[표2-5] 한국철도공사 관제사 교육대상자 지원자격기준 25
[표2-6] 관제사 자격제도 이전/이후 직렬별 관제사 인원 수 현황 25
[표2-7]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관제사 교육 수료자 현황 26
[표2-8] 관제운영시스템의 종류 및 정의 27
[표2-9] 관제운영시스템 도식도 28
[표2-10] 역 운전취급자 업무실 처리시스템 28
[표2-11] 최근 개통된 무인운전 노선 30
[표2-12] 일반철도 통제용 소프트웨어 일람 30
[표2-13] 고속철도 통제용 소프트웨어 일람 31
[표2-14] 유럽국가의 관제센터 수 42
[표2-15] 항공관제와 철도관제의 운영비교 43
[표2-16] 예비관제시스템 운영현황 43
[표2-17] 항공관제와 철도관제 특성 비교 44
[표3-1] 철도사고 분류현황 51
[표3-2] 연도별 열차운행거리 현황 51
[표3-3] 철도공사 철도사고 발생현황 52
[표3-4] 철도공사 열차사고 요인별 분류현황 53
[표3-5] 열차사고 중 인적오류 세부원인 분류 53
[표3-6] 철도공사 운행장애 발생현황 54
[표3-7] 운행장애 중 인적결함에 의한 장애현황 54
[표3-8] 운행장애/인적결함/취급부주의/관제관련 장애발생 현황 55
[표3-9] 철도사고와 운행장애에 대한 관제관련 발생비율과 원인 56
[표3-10] 연도별 관제사 취급부주의와 관련된 사건사고 현황 56
[표3-11] 관제취급부주의 1인당/제어거리당 발생비율 현황 57
[표3-12] 관제사 취급부주의 세부 일람표 58
[표3-13] 관제사 경력별, 직렬별 취급부주의 현황 60
[표3-14] 철도공사 운전취급역/무인역 수와 로컬관제원수 62
[표3-15] 연도별 관제사 연령 현황 63
[표3-16] 최근 5년간 관제센터 신규관제사 전입현황 64
[표3-17] 철도사고등의 보고에 관한 기준 변경 65
[표4-1] 연도별 관제수탁비 사용현황 69
[표4-2] 철도공사 상시로컬역 현황 72
[표4-3] 세계 주요국가의 관제주체 비교표 74
[표4-4] 관제사가 이해해야 할 관련 사규 목록 77
[표5-1] 고속선 영상감시장치 CCTV화면 수 84
[표5-2] 철도교통관제센터 알람경보 종류 85
[표5-3] 관제설비 고도화에 따른 관제조직 운용안(제시) 89
[표5-4] 철도교통관제센터 열차통제서버 증설 모델 93
[표5-5] 관제센터 개소이후 고속선 이선진입 사례 94
[그림2-1] 고속선 단전 시 시인성 향상 모습 32
[그림2-2] 전차선단전표지 부착 사용 33
[그림2-3] 일반선 이선진입 경보장치 33
[그림2-4] 관제센터 고속선 지진감지시스템 34
[그림2-5] 고속선 영상감시장치 35
[그림2-6] 실시간 강우량 정보시스템(현재 폐지됨) 36
[그림2-7] 관제센터내 전동차 실시간 상황정보 안내시스템 36
[그림2-8] 철도공사상황실의 현장정보 실시간 영상장치(4&B) 37
[그림2-9] 상황실 화상회의시스템 38
[그림2-10] 한국철도공사 상황실 문자전송시스템 39
[그림2-11] 관제설비 발전단계 도식도 40
[그림2-12] 스위스 RCS시스템 사용 효과 40
[그림2-13] 네덜란드 관제사 콘솔모습 41
[그림2-14] 서울교통공사 스마트관제센터 건설조감도 45
[그림2-15] 철도교통관제교육훈련 장비(시스템) 48
[그림3-1] 연도별 철도사고 발생현황 52
[그림3-2] 영등포 관제원이 광명셔틀열차 출발진로 잘못 현시한 모습 61
[그림3-3] 관제설비수준과 관제사업무능력 관계 그래프 63
[그림4-1] 철도공사의 관제조직 구성현황 69
[그림4-2] 열차 및 작업통제 관계자간 업무 프로세스 72
[그림5-1] 네덜란드 관제실 내부모습 79
[그림5-2] 철도교통관제센터 개인형 관제제어탁 모습 80
[그림5-3] 관제센터 구역 재분할 및 가변형 DLP 81
[그림5-4] 열차운행계획시스템 임시열차 설정 준비단계 82
[그림5-5] 가칭 철도안전방재센터 구성방안 도식도 86
[그림5-6] 관제분야 제5섹터 모습 87
[그림5-7] 열차운행계획과 열차통제과정의 흐름도 90
[그림5-8] 열차운영종합플렛폼 구성도 91
[그림5-9] 소CTC 그룹역 모형도 92
[그림5-10] 현장역 중CTC 모형도 92
[그림5-11] 고속선 정거장 구내 배선모형도(통과선 격벽설치) 94
[그림5-12] 이선진입 경보등 설치배선 및 설치모습 95
[그림5-13] 전차선 급·단전 정보제공 프로그램 96
[그림5-14] 열차별 정거장의 정차/통과진로를 기본진로와 비교하는 프로그램 97
[그림5-15] CTC 운행스케줄 입력 오류발생 가능한 부분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