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자폐범주성아동의 심리운동 수업참여행동증진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 연구로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범주성아동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범주성아동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C시에 소재한 N센터를 이용하는 8세-10세의 자폐범주성아동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이며, 회기마다 10분씩 녹화하여 관찰자와 함께 아동의 수업참여행동을 관찰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중재의 종결 후 기초선과 동일한 상황으로 관찰을 하였다.
자료 분석은 관찰을 통한 주의집중행동 및 발화행동 발생률의 평균과 범위를 단계별로 제시하고 그래프 작성을 통하여 시각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범주성아동의 주의집중행동을 증가시켰다.
둘째,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범주성아동의 발화행동을 증가시켰다. 이와 같이 주의집중행동과 발화행동이 증가된 것으로 보아, 이 연구에서 실시한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범주성아동의 수업참여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