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및 가설 11
가. 연구문제 11
나. 연구 가설 12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1. 긍정적 사고 14
2. 학교적응 18
3. 긍정적 사고 및 학교적응 간의 관계 21
III. 연구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측정도구 25
3. 자료 처리 26
IV. 연구 결과 27
1. 긍정적 사고와 학교적응의 경향 27
2. 긍정적 사고의 집단별 차이 28
3. 학교적응의 집단별 차이 30
4. 긍정적 사고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 32
V. 논의 및 결론 34
1. 논의 34
2. 결론 35
3. 제언 36
참고문헌 38
부록 46
Abstract 52
〈표 III-1〉 연구대상 24
〈표 III-2〉 긍정적 사고 측정 도구의 구성 25
〈표 III-3〉 직무만족도 측정 도구의 구성 26
〈표 IV-1〉 긍정적 사고와 학교적응의 경향 27
〈표 IV-2〉 남녀별 긍정적 사고 점수의 차이 28
〈표 IV-3〉 중·고등학교 학생별 학교적응 점수의 차이 29
〈표 IV-4〉 남녀별 학교적응의 차이 30
〈표 IV-5〉 중·고등학교 학생별 학교적응의 차이 31
〈표 IV-6〉 중·고등학교 학생별 학교적응의 차이 32
〈표 IV-7〉 학교적응 전체 점수에 대한 긍정적 사고 점수의 중다 회귀 분석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