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5
1. 직업의식 15
1) 직업의식의 개념 15
2. 자기 주도학습 18
1) 자기 주도학습의 개념 18
3. 학업성취 22
1) 학업성취의 개념 22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5
1) 연구 모형 25
2) 연구 문제 26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27
1) 연구 방법 27
2) 자료의 분석방법 28
3) 측정도구 29
IV. 분석 결과 3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31
2. 직업의식, 자기 주도학습, 학업성취의 타당성 및 신뢰도 33
1) 직업의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34
2) 자기 주도학습의 타당성 및 신뢰도 36
3) 학업성취의 타당성 및 신뢰도 38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의식, 자기 주도학습, 학업성취 40
1) 직업의식, 자기 주도학습, 학업성취의 기술통계 분석 40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의식, 자기 주도 학습, 학업성취의 차이 42
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49
5. 직업의식이 자기 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51
6. 직업의식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54
7. 자기 주도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57
V. 결론 60
참고문헌 63
부록 69
ABSTRACT 74
〈Table 1〉 A Study on the Concept of Occupational Consciousness 17
〈Table 2〉 A Study on the Concept of Self-directed Learning 21
〈Table 3〉 A Study on the Prerequisite of Academy Choice 24
〈Table 4〉 Survey Sampling 27
〈Table 5〉 Composition of Questionnaire 30
〈Table 6〉 Demographic Characteristics for Research Subject 32
〈Table 7〉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Vocational Consciousness 35
〈Table 8〉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Self-directed Learning 37
〈Table 9〉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Academic Achievement 39
〈Table 10〉 Analyzing the descriptive statistics of each factor 41
〈Table 11〉 Differences in occupational consciousness according to... 44
〈Table 12〉 Differences in self-directed learning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46
〈Table 13〉 Differences i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48
〈Table 14〉 Verification of the correlation of each variable 50
〈Table 15〉 The Effect of Vocational Consciousness on Self-directed Learning 53
〈Table 16〉 The Effect of Vocational Consciousness on Academic Achievement 56
〈Table 17〉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s 59
(Fig. 1) The Research Model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