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3. 연구 수행체계 18
1.4. 선행연구 분석 19
제2장 과학전시와 과학 커뮤니케이션 22
2.1. 과학전시의 특성 22
2.1.1. 현대 과학전시의 변화와 특성 22
2.1.2. 과학전시 콘텐츠와 매체 24
2.1.3. 전시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29
2.2. 과학 커뮤니케이션 32
2.2.1. 과학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32
2.2.2.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36
2.3. 과학전시에서의 비형식 과학학습 39
2.3.1. 비형식 과학학습공간으로서의 과학관 39
2.3.2. 과학전시에서 비형식 과학학습의 단계 41
제3장 관람객 경험과 몰입환경 44
3.1. 관람객 경험 44
3.1.1. 경험의 구조와 과정 44
3.1.2. 과학전시에서 관람객 경험요소 분석 48
3.1.3. 전시 콘텐츠 도출을 위한 통합적 경험구조 58
3.2. 과학전시 몰입경험 61
3.2.1. 몰입의 개념 61
3.2.2. 몰입의 단계적 특성 63
3.2.3. 전시에서의 몰입경험(flow experience) 67
3.2.4. 몰입경험을 위한 몰입요인 유형 68
3.3. 연구모형 설정 71
제4장 과학전시에서 관람자 몰입경험 사례분석 73
4.1. 분석대상 선정기준 73
4.2. 사례분석 방법 74
4.3. 사례분석 76
4.4. 분석결과 종합 102
제5장 결론 106
참고문헌 109
ABSTRACT 112
〈표1-1〉 연구 체계도 18
〈표1-2〉 선행연구 분석 19
〈표2-1〉 과학관 전시 콘텐츠 분류 25
〈표2-2〉 과학전시 매체의 종류 27
〈표2-3〉 과학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과학전시 커뮤니케이션 변화 34
〈표2-4〉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36
〈표2-5〉 형식 학습과 비형식 학습의 특징 40
〈표2-6〉 과학전시에서 비형식 과학학습의 단계적 요소 42
〈표3-1〉 경험의 형성원리 46
〈표3-2〉 경험의 탐구방법 47
〈표3-3〉 관람객 통합적 경험구조 58
〈표3-4〉 몰입경험의 이론적 특성 66
〈표3-5〉 체험 전시공간에서 몰입요인 유형 69
〈표4-1〉 사례대상 목록 73
〈표4-2〉 통합적 몰입경험 사례분석 프레임 75
〈표4-3〉 바이러스 특별기획전 관람자 통합적 몰입경험 분석 81
〈표4-4〉 로봇특별전 관람자 통합적 몰입경험 분석 86
〈표4-5〉 파인만의 몰리이야기 관람자 통합적 몰입경험 분석 91
〈표4-6〉 포스트 휴먼-인간, 그 이후 관람자 통합적 몰입경험 분석 95
〈표4-7〉 우주연구실 인턴 체험전 관람자 통합적 몰입경험 분석 101
〈표4-8〉 사례 종합분석 102
〈표4-9〉 과학전시에서 통합적 몰입경험 디자인을 위한 기획 가이드라인 105
〈그림2-1〉 과학관 전시연출의 변화과정 23
〈그림2-2〉 전시의 구성요소 및 상호작용 29
〈그림2-3〉 상호작용적 경험모델 30
〈그림2-4〉 전시에 적용된 샤논과 위버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31
〈그림2-5〉 하슈웨의 인지갈등 모형 35
〈그림2-6〉 과학학습의 단계 42
〈그림3-1〉 경험의 구조 47
〈그림3-2〉 창조적 사고를 위한 13가지 생각도구 구조 56
〈그림3-3〉 과학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관람객 통합적 경험구조 그래프 59
〈그림3-4〉 과제와 실력의 함수관계에 따른 경험의 질 62
〈그림3-5〉 몰입경험의 단계적 특성 66
〈그림3-6〉 박물관 전시에서의 몰입경험 모델 68
〈그림3-7〉 통합적 몰입경험 구조 70
〈그림3-8〉 연구모형 관계도 71
〈그림4-1〉 바이러스 특별기획전 포스터와 전시 공간 도면 76
〈그림4-2〉 바이러스를 대처하는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는 조형물과 패널 77
〈그림4-3〉 바이러스 실험의 역사를 소개하는 애니메이션 영상 전시물 77
〈그림4-4〉 각 바이러스별 구조와 형태를 알 수 있도록 제작된 모형 78
〈그림4-5〉 바이러스와 숙주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체험 전시물 78
〈그림4-6〉 백신과 치료제 개발과정을 알 수 있는 체험 전시물 79
〈그림4-7〉 인체 내부의 감염과 치료 과정을 보여주는 모형 전시물 676
〈그림4-8〉 생활 속 미생물 서식 공간을 보여주는 영상 전시물 80
〈그림4-9〉 바이러스의 원인인 환경문제를 소개하는 패널 80
〈그림4-10〉 방호복 입어보기 체험 80
〈그림4-11〉 로봇 특별전 포스터와 전시 공간 도면 82
〈그림4-12〉 로봇에 대해 느끼는 감정 스티커 투표 83
〈그림4-13〉 로봇 네임카드 만들기 체험 83
〈그림4-14〉 로봇의 구조, 작동방법 그래픽 패널 83
〈그림4-15〉 청소 로봇과 유리창 닦기 대결 체험 전시물 83
〈그림4-16〉 협동 로봇과 공 던지기 체험 전시물 83
〈그림4-17〉 자율주행 로봇 탑승 체험 전시물 83
〈그림4-18〉 동작을 따라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체험 전시물 84
〈그림4-19〉 생체모방 물고기 로봇 조종 체험 전시물 84
〈그림4-20〉 인공지능과 오목두기 대결 체험 전시물 84
〈그림4-21〉 로봇 전문가 인터뷰 영상 전시물 85
〈그림4-22〉 미래 직업 예측 빅데이터 분석 패널 85
〈그림4-23〉 로봇과의 친밀도 알아보기 체험 전시물 85
〈그림4-24〉 파인만의 물리이야기 포스터와 전시 공간 도면 87
〈그림4-25〉 파인만 다이어그램 벽면 연출 88
〈그림4-26〉 과학 원리 설명 다이어그램 영상 전시물 88
〈그림4-27〉 버튼을 눌러 온도를 증가시키는 게임 전시물 88
〈그림4-28〉 얼음, 물, 수증기의 분자 모형 전시물 89
〈그림4-29〉 증발하는 물에 따른 온도의 변화 체험 전시물 89
〈그림4-30〉 생활 속 물질들의 분자 모형을 볼 수 있는 체험 전시물 89
〈그림4-31〉 양성자, 중성자의 구성물질 조립 체험 전시물 89
〈그림4-32〉 시대별 생활 속 원자들 패널 90
〈그림4-33〉 시간을 뛰어넘은 두 과학자의 대화 패널 90
〈그림4-34〉 내 몸의 원자 구성비율 포토존 90
〈그림4-35〉 포스트 휴먼-인간, 그 이후 포스터와 전시 공간 도면 92
〈그림4-36〉 과거 존재했던 인종의 종류와 특징 패널 93
〈그림4-37〉 과거에 존재했던 동물의 종류 패널 93
〈그림4-38〉 현재 지구에 살고 있는 생명체 종류와 숫자 자석벽면 패널 93
〈그림4-39〉 바이오닉 부츠 체험 94
〈그림4-40〉 뇌파를 이용해 생각만으로 공 옮기기 체험 94
〈그림4-41〉 3D프린터로 인공 신체 만들기 시연 94
〈그림4-42〉 포스트 휴먼의 개념과 정의 패널 94
〈그림4-43〉 과거의 나, 현재의 나, 미래의 나 인터랙티브 체험 전시물 94
〈그림4-44〉 컴퓨터 속 가상 아바타와의 대화 체험 전시물 94
〈그림4-45〉 우주연구실 인턴 체험전 포스터와 전시 공간 도면 96
〈그림4-46〉 거리에 따른 빛의 밝기 변화를 알 수 있는 체험 전시물 97
〈그림4-47〉 깜박이는 별의 횟수와 밝기를 관측하는 체험 전시물 97
〈그림4-48〉 관측한 결과를 수집, 분석(패턴화)하는 체험 97
〈그림4-49〉 은하별 스펙트럼 비교 체험 전시물 97
〈그림4-50〉 우주팽창 원리를 알아보기 위한 풍선 불기 체험 97
〈그림4-51〉 관측체험 내용 수집·분석 공간 97
〈그림4-52〉 파장대 별 태양 관측 디지털 패널 98
〈그림4-53〉 시야를 넓혀 다르게 바라보기를 위한 인터랙티브 체험 전시물 98
〈그림4-54〉 블랙홀 관측 연구 플립북 체험 전시물 98
〈그림4-55〉 우주 구성물질 비율 블록 체험 전시물 99
〈그림4-56〉 별의 핵융합 과정을 알 수 있는 작동 체험 전시물 99
〈그림4-57〉 인체 구성원소와 특징을 알 수 있는 체험 전시물 99
〈그림4-58〉 태양계에서 생명체 존재 가능성이 있는 행성에 투표하기 체험 100
〈그림4-59〉 생명체가 살 수 있는 환경적 조건을 알아보는 그래픽 패널 100
〈그림4-60〉 나도 누군가의 외계인 체험 전시품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