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무안국제공항의 서비스를 경험한 이용객들이 지각하는 무안국제공항의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이미지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무안국제공항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간에 있어서 브랜드이미지가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설문조사 방법에 의해 수집되었다. 조사대상은 전라남도 무안군에 위치한 무안공항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내국인들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 10일부터 12월 10일까지 약 한 달에 걸쳐 실시되었다. 총 250개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나 236건의 설문이 회수되었고, 회수된 응답 중 응답하지 않았거나, 적절치 않게 작성된 34건의 설문응답은 제외하였고, 최종 202건의 응답이 본 연구의 최종분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품질과 브랜드이미지와의 영향력 검증 결과, 서비스품질의 하위변수인 인적서비스 요인, 운항서비스 요인, 시설서비스 요인, 환경서비스 요인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과의 영향력 검증 결과, 서비스 품질의 하위변수인 인적서비스 요인, 운항서비스 요인, 환경서비스 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서비스 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공항의 브랜드이미지와 고객만족과의 영향력 검증 결과,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와의 관계에서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서비스품질의 하위변수 중 환경서비스 요인은 브랜드이미지를 부분 매개하여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적서비스 요인과 운항서비스 요인은 브랜드이미지를 완전 매개하여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무안국제공항의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는 실제적인 접근 방법과 더불어 공항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무안공항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고객만족과 공항의 실제적 운영능력을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