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연구문제 10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 목표 11
제3절 연구 질문 11
제4절 연구 방법론 12
제5절 연구의 한계 13
제6절 용어 정의 13
제7절 선행 연구 14
II. 20세기 후반의 부흥설교가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에 대한 이해 17
1. 교회성장과 신앙부흥의 연관성 17
1) 맥가브란의 이해 17
2) 슈바르츠의 이해 18
3) 곽선희의 이해 19
2. 부흥설교에 대한 성경적 이해. 20
1) 부흥에 대한 성경적 어원 20
2) 부흥운동과 부흥설교의 관계 21
3. 20세기 후반의 부흥설교가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에 대한 이해 24
1) 20세기 후반 교회 성장의 요인으로서 부흥운동 24
2) 20세기 후반 부흥운동 중 부흥설교의 특징 26
III. 커뮤니케이션관점에서 20세기 후반 부흥설교의 특징들 31
1. 기독교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31
1)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31
2) 기독교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32
2.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설교 이해 34
1) 설교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전달자인 설교자. 35
2) 설교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메시지 35
3) 설교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전달 매체 37
3.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20세기 후반의 부흥 설교의 특징들 38
1) 송신원, 정보원 - 전달자에 대해서 38
2) 수신자 (수용자) 39
3) 상황 39
4) 정보조사 40
5) 메시지 내용 : 어떤 메시지가 효과적인 전달을 가능하게 하는가? 40
6) 수신과 메시지 형식 41
7) 수시 점검과 평가, 피드백 41
8) 소음(Noise) 42
IV.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20세기 후반 부흥 설교의 긍정적 측면들 43
1. 전달자로서의 부흥사 43
1) 부흥운동의 역사가 흐르는 한국교회 43
2) 끊이지 않는 부흥운동과 부흥사의 명맥 44
3) 기도와 믿음을 연단함으로 무장한 영성 45
2. 수용자로서의 당시 한국교회 성도들과 그들의 상황. 46
1) 상황 1. 한국전쟁과 군부독재 시대의 참담한 상황. 46
2) 상황 2. 도시화로 인해 희생당한 농촌인구 48
3) 수용자 1. 부흥집회에서 문화적 욕구를 만족한 성도들. 49
4) 수용자 2. 부흥집회에서 영적 욕구를 만족한 성도들. 50
3. 20세기 부흥설교 메시지의 특징 52
1) 민족 복음화 52
2) 심령 부흥. 53
3) 성령과 교리에 충실한 설교. 55
4) 형통과 복에 대한 설교. 55
4. 소결 56
V.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20세기 부흥 설교의 부정적 측면들 58
1. 20세기 부흥설교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결핍과 그 이유 58
1) 20세기 부흥설교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결핍. 58
2) 결핍의 이유와 그 결과. 59
VI. 21세기 한국교회 성장을 위한 부흥 설교 방안. 64
1. 시대의 구분 64
2. 상황 66
1) 성도 수의 감소 66
2)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하락. 68
3) 한국교회의 정치 보수세력의 등장. 69
3. 21세기 한국교회 성장을 위한 부흥 설교 방안 70
1) 참된 부흥설교의 전달자로서의 회복. 70
2) 수용자와 상황에 대한 연구. 71
3) 설교 메시지에 대한 연구 73
4) 설교 당시의 여러 커뮤니케이션 신호들의 적용. 74
VII. 결론 75
1. 연구 요약 75
2. 연구 결과 78
3.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78
참고문헌 79
[표 1] 한국 기독교 교인 수의 변화 도표.(1950~2015) 24
[표 2] 20세기 후반 인구성장 및 도시화율.(1960~1980) 49
[표 3] 한국 기독교 교인 수의 변화 도표.(1980~2015) 67
[표 4]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교인 수의 변화 67
[표 5]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교인 수의 변화 67
[그림 1] 한국 기독교 교인 수의 변화 그래프. (1950~2015) 25
[그림 2] 포괄적 모델을 통해 본 커뮤니케이션의 진행 과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