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연구 문제 9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 목표 10
제3절 연구 질문 10
제4절 연구 방법론 10
제5절 연구의 한계 11
제2장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들 12
제1절 기존 산업혁명과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정의 12
1. 이전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13
2. 제4차 산업혁명의 정의 14
3.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15
제2절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특징 16
1. Big Data 17
2. Cyber-Physical System 18
3. Artificial Intelligence 20
4. Internet of Things 22
제3절 제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 24
1. 개인 삶의 변화 24
2. 사회관계의 변화 25
3. 국가 행정 시스템의 변화 26
제3장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교목회적 도전들과 위기들 28
제1절 기존 산업혁명에 대한 교회의 대응 28
1. 제1차 산업혁명과 기독교의 대응 28
2. 제2차 산업혁명과 기독교의 대응 29
3. 제3차 산업혁명과 기독교의 대응 29
4. 산업혁명들에 대한 한국교회의 반응 29
5. 기존 산업혁명에 교회의 반응에 대한 평가 30
제2절 제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위기들 31
1. 일자리 문제로 인한 사회적 위기 31
2. 심각한 양극화 현상 37
3. 소통의 퇴화 38
제3절 제4차 산업혁명의 위기들에 대한 사회의 예측되는 반응들 40
1. 비관적인 미래 41
2. 낙관적인 미래 42
제4장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효과적 도시선교와 목회방안들 45
제1절 성육의 사역 46
1. 사회봉사 사역 46
2. 치유사역 49
제2절 기술 활용 사역 51
1. 뉴미디어 활용하기 52
2. CPS 기술 활용하기 55
3. AI 기술 활용하기 58
4. Big Data 활용하기 59
제3절 교육 사역 63
1. 다음세대를 양성 64
2. 변혁적 리더십을 갖춘 사역자 양성 66
제5장 결론 69
제1절 요약 69
제2절 결론 71
제3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 72
참고문헌 73
표 1. 자율주행기술 발달단계 23
표 2. 인공지능기술 교회 활용에 대한 설문 59
표 3. 지역정보조사를 위한 질문들 62
그림 1. 1~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13
그림 2.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16
그림 3. 기업용 VR 교육훈련 플랫폼 19
그림 4. AR의 한 예: Pokémon Go 20
그림 5. 2016년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 21
그림 6. 말씀노트 채널 55
그림 7. BibleProject 채널 55
그림 8. VR church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