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비스스케이프가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고객만족도 및 재이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구·경북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변수의 요인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는 심미성, 청결성, 안전성, 쾌적성, 편리성의 5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는 능력, 전문성, 신뢰성, 고객이해의 4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 및 재이용 의향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은 고객만족도와 재이용 의향의 2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 중 청결성, 쾌적성이 우수하게 평가되었고,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 중 능력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되었다.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 중에서 쾌적성이 고객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재이용 의향에도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 중에서는 능력, 신뢰성, 전문성이 고객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쳤고, 전문성이 재이용 의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