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학생선수 11
2) 지도자 신뢰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축구 13
2. 학생선수 17
3. 신뢰 19
1) 사회학적 신뢰 20
2) 교육학적 교사 신뢰 20
3) 지도자 신뢰 21
III. 연구방법 23
1. 연구 참여자 23
2. 자료수집 24
3. 자료 분석 26
4. 자료의 진실성 및 윤리성 27
1) 연구의 진실성 27
2) 연구의 윤리성 28
IV. 연구결과 및 논의 29
1. 생활지도 29
1) 학생선수에 대한 관심 30
2) 기숙사 생활 관리 32
3) 훈육 34
2. 훈련지도 37
1) 학생선수와의 유대관계 37
2) 지도자의 지도력 40
3) 훈련열의 43
3. 지도자 개인적 특성 45
1) 나이, 외모 45
2) 선수 경력 46
3) 훈련지도 외 능력 48
V.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5
Abstract 62
부록 66
표 1. K-1 리그 참가 팀 현황(2020년 기준) 14
표 2. K-2 리그 참가 팀 현황(2020년 기준) 14
표 3. 세미 프로 K-3 리그 참가팀 현황(2020년 기준) 15
표 4. 세미 프로 K-4 리그 참가팀 현황(2020년 기준) 16
표 5. 대한체육회 전체 종목 등록 선수 현황(2019년 기준) 17
표 6. 대한체육회 축구 종목 등록 선수 현황(2019년 기준) 18
표 7. 연구참여자 정보 23
표 8. 반구조화 면담 질문 내용 24
표 9. 반구조화 면담 질문1 답변 내용 24
표 10. 반구조화 면담 질문2 답변 내용 25
표 11. 반구조화 면담 질문3 답변 내용 25
표 12. 반구조화 면담 질문4 답변 내용 25
그림 1. 학생선수의 지도자 신뢰 요인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