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SNS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패션모델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과 시대의 흐름에 따른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모델학의 발전과 모델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대중들의 패션모델에 대한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 결과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설문조사 방법의 표본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방법 중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TF-IDF 분석, 워드 클라우드 분석을 실시하였다. SNS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텍스톰(Textom)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시대적 흐름에 따른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시간적 범위로는 SNS가 활발해진 시기인 2010년을 기준으로 2010~2012년도 3년과 2018~2020년도 최근 3년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의 핵심 키워드는 '패션모델'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2010~2012년도와 2018~2020년도 주요 키워드로는 패션모델의 직업적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들인 '모델', '패션', '사진', '패션쇼', '런웨이', '화보' 등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고, 시대적 흐름에 따라 등장한 키워드로 2010~2012년도에는 '장윤주', 2018~2020년도에는 '한혜진', '시니어모델', '인스타그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패션모델의 직업적 특성을 알 수 있는 키워드들이 상위권에 나타나면서 패션모델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었고, 시대의 흐름을 알 수 있는 키워드로는 '장윤주', '한혜진', '시니어모델', '인스타그램' 등 사회적 현상과 더불어 패션모델 관련 트렌드를 알 수 있는 핵심 단어들을 찾아볼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패션모델의 활동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대중문화인으로서 사회적 관점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패션모델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는 객관적 데이터 분석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최근 등장한 핵심 키워드인 '인스타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패션모델 콘텐츠를 생산해야 할 것이며, '시니어모델'과 관련된 연구들도 다양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