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패션모델 14
2. IPA분석 15
1) IPA 개념 15
2) IPA 절차 16
3) IPA매트리스 분류와 특성 17
3. 예술고등학교 18
1) 예술교육의 정의 18
2) 예술고등학교 19
3) 예술고등학교 내 모델교육 20
III. 연구방법 24
1. 연구절차 및 대상 24
2. 측정도구 25
3.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6
4. 자료처리 28
IV. 결과 29
1. 성별과 학년에 따른 중요도-만족도 차이 29
1) 성별에 따른 중요도 차이 검증 29
2) 학년에 따른 중요도 차이 검증 30
3) 성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 검증 31
4) 학년에 따른 만족도 차이 검증 32
5) 예술고등학교 모델 전공 학생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 검증 34
2. 중요도-만족도 IPA Matrix 분석 35
1) 중요도-만족도 우선순위 35
2) 예술고등학교 모델 전공 수업에 관한 IPA Matrix 41
V. 논의 43
VI.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0
부록 55
ABSTRACT 62
표 1. 예술고등학교 모델교육 일반전공과목개요 21
표 2. 전공심화수업 배정표 22
표 3. 일반전공과목 단위배정표 - 2020입학생 22
표 4. 일반전공과목 단위배정표 - 2019입학생 23
표 5. 일반전공과목 단위배정표 - 2018입학생 23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특성 24
표 7. 설문지 구성지표 및 하위요인 25
표 8. 타당도 및 신뢰도 요인분석 결과 26
표 9. 성별에 따른 중요도 차이 29
표 10. 학년에 따른 중요도 차이 31
표 11. 성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 32
표 12. 학년에 따른 만족도 차이 33
표 13.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 34
표 14. 요인별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 35
표 15. 선생님 중요도-만족도 우선순위 36
표 16. 시설 중요도-만족도 우선순위 37
표 17. 커리큘럼 중요도-만족도 우선순위 38
표 18. 수업분위기 중요도-만족도 우선순위 39
표 19. 중요도-만족도 전체 우선순위 40
표 20. 모델 전공수업의 중요도-만족도 IPA Matrix 결과 42
그림 1. 선택속성에 관한 매트릭스 17
그림 2. 전체 설문 항목 IPA Matrix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