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에서 장르로서 통용되는 포크 음악(Contemporary Folk Music 또는 Modern Folk Music)이라 하면 보편적으로 저항의 메시지가 깃든 음악을 떠올리게 된다. 1960년대 주류 포크 음악의 경향은 민중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사회를 향한 메시지를 던지는 것이었다. 한편, 주류 포크 음악과는 다른 방향으로, 개인의 내면세계에 초점을 맞춘 뮤지션들이 등장했다. 이른바 자기 고백적 성격을 지닌 싱어송라이터들의 움직임이 시작된 것으로, 이들은 개인의 감정을 중시하며 예술적 성향의 음악을 추구하였다.
Joni Mitchell은 자기 고백적 싱어송라이터의 선구적 인물 중 하나로 평가받아왔다. 사회에서 개인으로 그 시선을 돌려 인간의 내면과 감정을 조명한 그녀의 앨범 〈Blue〉(1971)는 주류 포크 음악계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이는 그녀의 사적인 이야기가 담긴 작품으로, 작품 전반에 걸쳐 사랑과 이별, 여행기, 개인적인 아픔, 당시의 시대상이 나타난다. 각각의 단편 소설처럼 전개되는 곡의 서사는 여러 음악적 장치의 응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다.
본 논문은 앨범 〈Blue〉(1971)의 수록곡 전곡을 형식, 선율, 화성, 가사의 측면에서 분석했으며, 포크 음악 위에 나타난 여러 음악적 장치와 이를 응용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그녀의 음악적 성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규칙한 Phrase 구조의 사용이 나타났다. 흔히 사용되는 4, 8(4+4)마디 단위가 아닌, 7(3+4), 9(4+5), 10(4+6), 11(4+7)마디 단위의 Phrase 구조가 나타났으며, 이는 가사 내용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둘째, 포크 음악에서 관용적으로 쓰이는 선율의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Blues와 Pentatonic Scale을 기반으로 하는 선율, Tonal Center를 중심으로 병행되는 Modal적 요소의 사용이 나타났다. 또한, 선율 Motif의 변형과 발전, Intervallic Motif, Rhythmic Motif의 사용을 통해 다양한 선율적 표현 방법을 모색하였다.
셋째, 비교적 간결하고 단조로운 화성 진행 가운데 Hybrid Chord, Modal Interchange와 같은 화성적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화성적 색채를 조성하였다. Hybrid Chord의 사용은 Pedal Point와도 연결되며, 유지되는 Bass 진행과 더불어 여러 색채의 화성이 구사되었다.
넷째, 분석을 통해 나타난 음악적 특징은 서사의 전달을 돕는 장치로 사용되었다. 가사의 흐름과 음악적 특징이 상호작용하는 부분을 통해 그녀가 서사를 전달하는 방식에 관하여 탐구할 수 있다. 이는 그녀가 지닌 음악적 정교함을 보여주는 특징이다.
다섯째, 앨범 전체의 정서를 관통하는 상징적 단어 'Blue' 가 작품 곳곳에 표현되어 있다. 이는 가사의 분석을 통해 발견한 특징이다. 10곡의 수록곡이 'Blue' 라는 정서적 색채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그녀의 작가적 역량을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