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에 거주하는 40대부터 50대까지의 여성을 대상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중년여성의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신뢰도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며 미용실에 방문하는 40~50대 여성 300명을 대상으로 2020년 9월 1일부터 9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성의 차이에서 연령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도 형성 요인에서 준비성의 차이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성의 차이에서 연령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의 차이에서 연령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천의도의 차이에서 한달 평균수입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의 차이에서 한달 평균수입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후검정 결과는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과 신뢰도 간 상관관계에서 전문성, 인간성, 준비성, 기술성 모두 종속변인인 고객만족, 만족도, 추천의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신뢰도의 하위요인 중 전문성, 준비성, 기술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신뢰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신뢰도의 하위요인 중 인간성, 준비성, 기술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신뢰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신뢰도의 하위요인 중 인간성, 준비성, 기술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신뢰도가 높으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