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2
1. SNS(Social Network Service) 마케팅 개요 12
1) SNS의 개념 12
2) SNS 마케팅의 개념 13
3) SNS 마케팅의 특성 14
2. SNS 마케팅 선행연구 15
3. 뷰티살롱의 정의 17
4. SNS 마케팅 정보가 뷰티살롱 선택에 미치는 요인 17
5. SNS 마케팅이 소비자의 뷰티살롱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19
III.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및 모형 20
2. 측정도구 21
3. 자료분석 방법 22
IV. 연구결과 24
1. 신뢰도 검증 24
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3. SNS사용실태 34
4. SNS 정보가 살롱선택에 미치는 요인 42
5. SNS정보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V. 고찰 54
VI. 결론 56
1. 요약 56
2. 결론 59
3. 제한점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6
부록 68
〈표 1〉 SNS마케팅 개념 14
〈표 2〉 국내외 SNS 마케팅 선행연구 16
〈표 3〉 연구조사방법 20
〈표 4〉 설문지 구성 21
〈표 5〉 각 영역의 신뢰도 검증 24
〈표 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정보가 살롱선택에 미치는 요인 30
〈표 8〉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정보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33
〈표 9〉 SNS사용실태 35
〈표 10〉 SNS사용실태에 따른 SNS정보가 살롱선택에 미치는 요인 38
〈표 11〉 SNS사용실태에 따른 SNS정보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41
〈표 12〉 SNS정보가 살롱선택에 미치는 요인 43
〈표 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마케팅 홍보 44
〈표 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마케팅 이용자 간 정보교류 45
〈표 15〉 SNS사용실태에 따른 SNS마케팅 홍보 46
〈표 16〉 SNS사용실태에 따른 SNS마케팅 이용자 간 정보교류 47
〈표 17〉 SNS정보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마케팅에서 매장 내 환경 50
〈표 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마케팅에서 서비스 환경 51
〈표 20〉 SNS사용실태에 따른 SNS마케팅에서 매장 내 환경 52
〈표 21〉 SNS사용실태에 따른 SNS마케팅에서 서비스 환경 53
〈그림 1〉 SNS마케팅이 살롱선택에 미치는 요인 18
〈그림 2〉 연구 모형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