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의 SNS를 통한 뷰티살롱 마케팅의 일반적인 특성과 SNS 사용실태를 통한 뷰티살롱선택요인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경기 소재에 거주하는 뷰티살롱 방문경험이 있는 20대-60대 남녀를 대상으로 2020년 8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설문지 총 291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SNS정보가 살롱선택에 미치는 요인은 뷰티살롱의 SNS홍보와 이용자 간의 정보교류 두 가지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뷰티살롱의 SNS 마케팅이 소비자의 살롱선택에 미치는 요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과 연령, 최종학력, 직업, 월 가계소득, 결혼상태, 뷰티관련 관리비용에 따른 SNS 정보가 모두 유의미하였다.
SNS 정보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요인에서는 매장 내 환경과 서비스 환경의 두 가지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성별과 연령, 직업, 월 가계소득에 따라 유의미하였으나, 최종학력, 결혼상태, 뷰티관련 관리비용에 따른 차이는 5%에서 유의미하지 않았다.
SNS 마케팅에서 매장 내 환경은 성별, 연령, 월 가계소득, 결혼 상태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고, 서비스 환경은 성별, 연령, 직업, 월 가계소득에 따라 유의미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뷰티살롱의 SNS 마케팅 제안과 함께 서비스품질 향상과 전문성에 대한 자료도 제시한다면, 뷰티살롱에는 새로운 소비자를 모객 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