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과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대학에서의 학습참여 17
가. 개념 및 진단 도구 17
나. 학습참여의 하위요인 19
2. 학습환경 21
가. 오프라인 학습환경 21
나. 온라인 학습환경 22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 변인 및 측정 도구 27
3. 분석 방법 33
IV. 연구 결과 34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5
2. 오프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생 배경 변인에 따른 학습참여의 차이 분석 42
3.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생 배경 변인에 따른 학습참여의 차이 분석 48
4. 학습환경에 따른 학습참여 차이(이질집단) 55
5. 학습환경에 따른 학습참여 차이(동일집단) 58
V.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2.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7
Abstract 81
〈표 III-1〉 연구대상의 개인 특성 27
〈표 III-2〉 학업도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8
〈표 III-3〉 교우와 학습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0
〈표 III-4〉 교수와 경험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1
〈표 III-5〉 대학환경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2
〈표 IV-1〉 오프라인 학습환경에서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8
〈표 IV-2〉 온라인 학습환경에서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41
〈표 IV-3〉 오프라인 학습환경에서 성별별 학습참여 차이 분석 42
〈표 IV-4〉 오프라인 학습환경에서 학년별 학습참여 차이 분석 44
〈표 IV-5〉 오프라인 학습환경에서 계열별 학습참여 차이 분석 47
〈표 IV-6〉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성별별 학습참여 차이 분석 49
〈표 IV-7〉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년별 학습참여 차이 분석 51
〈표 IV-8〉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계열별 학습참여 차이 분석 54
〈표 IV-9〉 학습환경에 따른 학습참여 차이 분석 57
〈표 IV-10〉 학습참여에서의 학습환경 간의 차이 분석 58
〈표 IV-11〉 학업도전 변인에서의 학습환경 간의 차이 분석 59
〈표 IV-12〉 교우와 학습 변인에서의 학습환경 간의 차이 분석 60
〈표 IV-13〉 교수와 경험 변인에서의 학습환경 간의 차이 분석 61
〈표 IV-14〉 대학환경 변인에서의 학습환경 간의 차이 분석 63
〈표 IV-15〉 학습환경과 성별에 따른 학습참여 분산분석 64
〈표 IV-16〉 학습환경과 학년에 따른 학습참여 분산분석 65
〈표 IV-17〉 학습환경과 계열에 따른 학습참여 분산분석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