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가설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발달장애 아동 13
2.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15
3.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17
4. 발달장애 아동의 글씨쓰기 17
III. 연구 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도구 20
가. 시지각 평가 도구 20
나. 글씨쓰기 평가 도구 21
다. 시지각 프로그램 22
3. 연구 절차 24
4. 자료 분석 25
IV. 연구 결과 26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2. K-DTVP-3 변화 비교 27
3.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중재에 따른 글씨쓰기 변화 비교 29
V. 고찰 31
VI. 결론 34
참고 문헌 35
Abstract 38
부록-1. 한글 자모 쓰기 검사지 40
〈표-1〉 K-DTVP-3 합성유형 및 하위검사의 운동개입정도 20
〈표-2〉 한글 쓰기와 명료도 판정 기준 21
〈표-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4〉 중재 전·후 K-DTVP-3 점수 비교 27
〈표-5〉 중재 전·후 K-DTVP-3 하위항목 점수 비교 28
〈표-6〉 중재 전·후의 글씨쓰기 비교 29
〈표-7〉 각 대상자의 중재 전·후의 글씨쓰기 비교 30
〈그림-1〉 시지각 훈련프로그램 시리즈 22
〈그림-2〉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 23
〈그림-3〉 연구절차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