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시지각과 글씨쓰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 소재 S 언어심리클리닉, D 발달센터에서 치료받는 발달장애 아동 9명을 대상으로 1회 30분씩 주 2회 총 8주간 16회 중재를 실시하였다.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과 글씨쓰기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K-DTVP-3)와 한글 자모 쓰기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 아동에게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 후의 시지각과 글씨쓰기 능력을 비교하였을 때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아동 모두에게 K-DTVP-3의 일반적시지각(GVP), 시각-운동 통합(VMI), 운동축소-시지각(MRVP)의 종합점수가 증가되었으나, K-DTVP-3 각 항목별 점수는 시각 통합(VC)에서 유의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눈-손협응(EH), 따라그리기(CO), 도형-배경(FG), 형태항상성(FC) 항목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과 글씨쓰기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