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8
1.3. 용어 정의 18
제2장 문헌고찰 20
2.1.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특성 20
2.2. 사회적지지의 개념 및 구성요소 22
2.2.1. 사회적지지의 개념 22
2.2.2. 사회적지지의 구성요소 24
2.3. 진로성숙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26
2.3.1. 진로성숙도의 개념 26
2.3.2. 진로성숙도의 구성요소 28
2.4. 참여지속의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30
2.4.1. 참여지속의도의 개념 30
2.4.2. 참여지속의도의 구성요소 32
2.5. 사회적지지, 진로성숙도, 참여지속의도의 관계 34
2.5.1. 사회적지지와 참여지속의도의 관계 34
2.5.2.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 37
제3장 연구방법 40
3.1. 연구대상 40
3.2. 조사도구 42
3.2.1. 사회적지지 조사도구 42
3.2.2. 진로성숙도 조사도구 43
3.2.3. 참여지속의도 조사도구 44
3.2.4. 설문지 구성 45
3.2.5. 타당성 검증 46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48
제4장 연구결과 49
4.1.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분석 49
4.2. 변인간의 상관관계 검증 50
4.3. 사회적지지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4.4.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4.5.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제5장 논의 및 결론 55
5.1. 논의 55
5.1.1. 사회적지지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5.1.2.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5.1.3.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5.2. 결론 59
참고문헌 61
부록 74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1
〈표 3-2〉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소별 문항 구성 43
〈표 3-3〉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소별 문항 구성 44
〈표 3-4〉 참여지속의도의 하위요소별 문항 구성 45
〈표 3-5〉 설문지 구성 46
〈표 3-6〉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 47
〈표 3-7〉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7
〈표 4-1〉 주요 연구 변인들의 기술통계 50
〈표 4-2〉 상관관계 검증 51
〈표 4-3〉 사회적지지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4-4〉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4-5〉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