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사회적지지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지역 S 대학, K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의 학점은행제 과정에 참여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기간은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1월 9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총 213부의 유효한 응답을 확보하여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4.0 버전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 참여지속의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사회적지지 하위요인 중 평가적지지가 참여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정서적지지, 정보적지지, 물질적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평가와 관련된 정보 전달을 하는 평가적지지가 높을수록 참여지속의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진로성숙도 하위요인 중 자립성이 참여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계획성, 현실성, 확고성은 참여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를 선택할 때 자신 스스로 선택하는 능력이 높을수록 참여지속의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가 동시에 존재할 때 참여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속에서 긍정적인 지지를 많이 받고, 현명한 진로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높을수록 참여지속의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높은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는 참여지속의도를 향상시키므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참여지속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참여지속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교, 가족, 사회 등의 환경 속에서 긍정적 지지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습자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진로를 준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 교육 및 상담을 제공해서 진로성숙도를 향상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