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의 정의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취약계층 아동의 가정환경과 특성 19
2.1.1. 취약계층 아동의 가정환경 19
2.1.2. 취약계층 아동의 특성 21
2.2. 자기조절력의 개념과 발달 25
2.2.1. 자기조절력의 개념 25
2.2.2. 자기조절력의 구성요인 26
2.2.3. 자기조절력의 발달적 특성 28
2.3. 창의적 인성의 개념과 특성 30
2.3.1. 창의적 인성의 개념 30
2.3.2. 창의적 인성의 구성요인 32
2.3.3. 창의적 인성의 발달적 특성 34
2.4. 취약계층 아동의 자기조절력 및 창의적 인성 관련 선행연구 36
제3장 연구 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연구도구 39
3.2.1. 자기조절력 검사 39
3.2.2. 창의적 인성검사 40
3.3. 연구절차 41
3.3.1. 예비조사 41
3.3.2. 본 조사 42
3.4. 자료처리 4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4
4.1. 배경 변인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의 차이 44
4.1.1.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의 기술통계 44
4.1.2.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의 차이 46
4.1.3. 학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의 차이 49
4.1.4. 부모의 교육지원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의 차이 52
4.2. 자기조절력 수준에 따른 창의적 인성의 차이 58
4.3.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 60
4.3.1.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 60
4.3.2. 자기조절력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62
제5장 논의 및 결론 65
5.1. 논의 65
5.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2
〈표 2-1〉 초등 대상 자기조절력 관련 선행연구 26
〈표 2-2〉 건강한 인성과 창의적 인성 특성 30
〈표 2-3〉 창의적 인성 특성 추출 근거 32
〈표 2-4〉 연령대별 창의적 인성검사의 구성요소 33
〈표 2-5〉 창의적 가정환경 하위요인 35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38
〈표 3-2〉 초등학생용 자기조절력 검사의 구성 및 신뢰도 39
〈표 3-3〉 초등학생용 KEDI 창의적 인성검사의 구성 및 신뢰도 40
〈표 4-1〉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 기술통계 44
〈표 4-2〉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 차이 47
〈표 4-3〉 학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 차이 49
〈표 4-4〉 부모의 교육지원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력 차이: 기술통계 52
〈표 4-5〉 부모의 교육지원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력 차이: ANOVA 53
〈표 4-6〉 부모의 교육지원 정도에 따른 창의적 인성 차이: 기술통계 55
〈표 4-7〉 부모의 교육지원 정도에 따른 창의적 인성 차이: ANOVA 56
〈표 4-8〉 자기조절력 수준에 따른 창의적 인성 차이 58
〈표 4-9〉 자기조절력과 창의적 인성 간 상관관계 60
〈표 4-10〉 자기조절력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기술통계 62
〈표 4-11〉 자기조절력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회귀모형 63
[그림 2-1] 아동 빈곤의 영향 경로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