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보육교사 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20
2.1.1. 보육교사 효능감의 개념 20
2.1.2. 보육교사 효능감의 구성요소 22
2.2. 창의적 교수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2.1. 창의적 교수행동의 개념 25
2.2.2. 창의적 교수행동의 구성요소 27
2.3. 창의적 성격의 개념과 구성요소 29
2.3.1. 창의적 성격의 개념 29
2.3.2. 창의적 성격의 구성요소 32
2.4. 보육교사 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 창의적 성격의 관계 34
제3장 연구방법 37
3.1. 연구대상 37
3.2. 검사 도구 38
3.2.1. 보육교사 효능감 검사 38
3.2.2. 창의적 교수행동 검사 39
3.2.3. 창의적 성격 검사 40
3.3. 자료수집 및 처리 4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3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3
4.2.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 43
4.3. 연구모형 검증 46
4.3.1. 연구모형의 적합도 46
4.3.2. 연구모형의 직접효과 46
4.3.3.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47
제5장 논의 및 결론 50
5.1. 논의 50
5.2.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3
부록 63
〈부록 1〉 보육교사 효능감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64
〈부록 2〉 창의적 교수행동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65
〈부록 3〉 창의적 성격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66
〈표 2-1〉 보육교사 효능감 하위요인 개념 정의 24
〈표 2-2〉 창의적인 사람들의 성격특성에 관한 연구 결과 31
〈표 2-3〉 창의적 성향의 구성요인 33
〈표 3-1〉 연구대상의 구성 37
〈표 3-2〉 보육교사 효능감 검사도구의 구성 39
〈표 3-3〉 창의적 교수행동 검사도구의 구성 40
〈표 3-4〉 창의적 성격 검사도구의 구성 41
〈표 4-1〉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 45
〈표 4-2〉 연구모형의 적합도 46
〈표 4-3〉 연구모형의 직접효과 모수 추정치 47
〈표 4-4〉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추정치 48
[그림 4-1] 연구모형(표준화계수) 49
[그림 4-2] 연구모형(비표준화계수)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