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 효능감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지와 창의적 성격을 매개하여 간접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첫째, 보육교사 효능감과 창의적 교수행동, 창의적 성격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 효능감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직접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보육교사 효능감은 창의적 성격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창의적 성격은 창의적 교수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가? 다섯째, 보육교사 효능감과 창의적 교수행동의 관계에서 창의적 성격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2020년 10월 14일부터 10일 22일까지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하여 검사를 진행 하였다. 검사 도구는 보육교사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김해리, 이경화(2019)에 의해 개발된 보육교사 효능감 검사를 사용하였고, 창의적 교수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백영숙, 김희태(2008)가 번안하고 수정 보완한 창의적 교수행동 검사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성격은 이경화(2014)가 개발한 통합창의성 검사(K-ICT) 중 창의적 성격 검사를 사용하였다. 검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효능감과 창의적 교수행동, 창의적 성격간의 관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 효능감과 창의적 성격이 높을수록 창의적 교수행동이 높아진다는 것을 말해주는 결과이다.
둘째, 보육교사 효능감은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교수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창의적 성격은 창의적 교수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이는 보육교사 효능감이 높고, 창의적 성격을 가진 교사가 창의적 교수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는 결과이다.
셋째, 창의적 성격은 보육교사 효능감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부분매개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보육교사 효능감은 창의적 성격에 영향을 미치고, 창의적 성격은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보육현장에서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보육교사가 효능감을 높이고, 창의적 성격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는 환경의 조성과 교육프로그램의 적용은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