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놀이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17
2.1.1. 놀이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17
2.1.2. 유아기 놀이성의 발달 19
2.2.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개념 및 구성요소 21
2.2.1.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개념 21
2.2.2. 또래놀이 상호작용 구성요소 23
2.3. 협동적 전통놀이의 개념과 유아지도 24
2.3.1. 협동적 전통놀이의 정의와 가치 24
2.3.2. 협동적 전통놀이의 종류 27
제3장 연구방법 32
3.1. 연구대상 32
3.2. 연구도구 33
3.2.1. 측정도구 33
3.2.2. 협동적 전통놀이 활동의 실험프로그램 36
3.3. 연구절차 38
3.3.1. 사전검사 38
3.3.2. 실험절차 39
3.3.3. 사후검사 42
3.4. 자료처리 4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3
4.1. 유아의 놀이성 및 또래 상호작용 효과 43
4.1.1. 놀이성 향상 효과 43
4.1.2.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4
4.2. 또래 상호작용에서의 변화 45
제5장 논의 및 결론 56
5.1. 논의 56
5.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표 2-1〉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26
〈표 2-2〉 유아가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10가지 31
〈표 3-1〉 연구대상 32
〈표 3-2〉 놀이성 측정도구의 구성 34
〈표 3-3〉 또래 상호작용 하위요인별 문항 35
〈표 3-4〉 협동적 전통놀이 활동 선정 기준 36
〈표 3-5〉 협동적 전통놀이 활동계획안 (예시) 37
〈표 3-6〉 놀이성 및 또래 상호작용의 동질성 검증 38
〈표 3-7〉 실험집단 협동적 전통놀이 활동(예시) 40
〈표 3-8〉 통제집단 누리과정 활동 (예시) 41
〈표 4-1〉 놀이성 사후 차이검증 43
〈표 4-2〉 또래 상호작용의 사후 차이검증 44
〈표 4-3〉 소극적 및 수동적인 태도 45
〈표 4-4〉 참여하기 및 대안, 제시 46
〈표 4-5〉 갈등하는 관계에서 협상하기 47
〈표 4-6〉 머뭇거리기 및 망설이기 48
〈표 4-7〉 적극적 의사 표현하기 49
〈표 4-8〉 즐거움 및 자신감 나타내기(1) 49
〈표 4-9〉 즐거움 및 자신감 나타내기(2) 50
〈표 4-10〉 소극적 태도 및 부적절한 태도 보이기 51
〈표 4-11〉 경청, 질문에 반응하기 52
〈표 4-12〉 무시하기 53
〈표 4-13〉 공감하기, 칭찬하기(1) 54
〈표 4-14〉 공감하기, 칭찬하기(2)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