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교사효능감과 보육교사 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소 19
2.1.1. 교사효능감의 특성과 개념 19
2.1.2. 보육교사 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23
2.2. 조직몰입과 보육교사 조직몰입의 개념 및 구성요소 25
2.2.1. 보육기관의 특성과 조직몰입 25
2.2.2. 보육교사 조직몰입의 개념과 구성요소 27
2.3. 서번트 리더십과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 30
2.3.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소 30
2.3.2. 주임교사의 역할과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33
2.4.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과 서번트 리더십간의 관계 35
제3장 연구방법 38
3.1. 조사대상 38
3.2. 조사도구 40
3.2.1. 보육교사 효능감 측정도구 40
3.2.2. 조직몰입 조사도구 41
3.2.3. 서번트 리더십 측정도구 41
3.3. 자료수집 절차 및 처리 4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4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4
4.2. 보육교사 효능감, 조직몰입, 서번트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 44
4.3.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 효능감,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47
4.3.1.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4.3.2.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47
4.4.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수준별 보육교사 효능감, 조직몰입 차이 48
4.4.1.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수준별 보육교사 효능감 차이 48
4.4.2.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수준별 조직몰입 차이 50
4.5. 보육교사의 변인별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 차이 51
제5장 논의 및 결론 64
5.1. 논의 64
5.2.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82
〈표 2-1〉 교사효능감 수준의 차이에 따른 교사들의 특징 20
〈표 2-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29
〈표 2-3〉 서번트 리더십에 관한 학자들의 개념 31
〈표 3-1〉 조사대상의 구성 38
〈표 3-2〉 보육교사 효능감 검사의 구성 및 신뢰도 40
〈표 3-3〉 조직몰입 조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3-4〉 서번트 리더십 조사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4-1〉 보육교사 효능감, 조직몰입, 서번트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 46
〈표 4-2〉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표 4-3〉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48
〈표 4-4〉 서번트 리더십 수준에 따른 보육교사 효능감의 차이 49
〈표 4-5〉 서번트 리더십 수준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50
〈표 4-6〉 학력에 따른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의 기술통계 51
〈표 4-7〉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의 학년별 차이(ANOVA) 53
〈표 4-8〉 연령에 따른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의 기술통계 55
〈표 4-9〉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의 연령별 차이(ANOVA) 57
〈표 4-10〉 보육경력에 따른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의 기술통계 59
〈표 4-11〉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의 보육경력별 차이(ANOVA) 61
[그림 2-1] 효능감 신념 및 결과에 대한 기대간의 관계 22
[그림 2-2] 보육교사 효능감의 구성요소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