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목적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 효능감 및 조직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수준에 따라서 보육교사 효능감 및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지역의 보육기관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00명이었으며 보육교사 효능감은 김해리, 이경화(2019)가 개발한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조직몰입은 이재영(2012)이 번안·수정한 조사도구, 서번트 리더십은 신숙희(2011)의 분류기준을 적용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모바일로 조사한 설문지 300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고 서번트 리더십, 보육교사 효능감, 조직몰입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 효능감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수준에 따른 보육교사 효능감 및 조직몰입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서번트 리더십 수준을 평균(M)기준으로 하여 상, 하 집단으로 분류한 뒤 두 독립집단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첫째,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보육효능감, 조직몰입 간에 정적 혹은 부적 상관이 있음 알 수 있었다. 둘째,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수준에 따라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었으며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 수준이 높을 때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보육교사의 변인별 수준에 따라 보육교사 효능감에서는 정서효능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의 경우, 정서적 몰입에서만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에서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 효능감, 조직몰입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변인임이 확인되었으며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발휘가 요구된다. 또한 주임교사 서번트 리더십의 함양 수준에 따라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 정도가 결정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기반으로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임교사 서번트 리더십을 갖출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주임교사 서번트 리더십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주임교사의 서번트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교육과 훈련이 이루어진다면 보육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이 높아져 교사의 질도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