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1.3. 선행연구 고찰 17
1.3.1. 중국 측 연구 17
1.3.2. 한국 측 연구 19
2. 실경공연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2.1. 실경공연의 개념 21
2.2. 실경공연의 발전 과정 22
2.3. 실경공연의 특징 및 가치 26
2.3.1. 실경공연의 특징 26
2.3.2. 실경공연의 가치 30
2.4. 실경공연의 무대 32
2.4.1. 실경공연 무대 구성 34
2.4.2. 실경공연 무대 유형 36
3. 실경공연 인상 시리즈 사례 분석 41
3.1. 인상 시리즈 개요 41
3.2. 인상·유삼저(印象·劉三姐) 51
3.2.1. 작품 분석 52
3.3. 인상·여강(印象·麗江) 64
3.3.1. 작품분석 65
3.4. 인상·서호(印象·西湖) 76
3.4.1. 작품 분석 77
4. 실경공연에 나타난 무대미술 특성 88
4.1. 무대 공간의 확장 88
4.1.1. 무대술적 공간 확장 89
4.1.2. 수사학적 공간 확장 94
4.1.3. 무대와 관객의 공간 확장 97
4.2. 무대 친환경 장치와 첨단 기술의 활용 99
4.3. 독특한 시각적 이미지 구성 104
4.3.1. 실경공연에서의 무대 공간의 시각적 이미지 구성 104
4.3.2. 조명과 공간 106
4.3.3. 색채와 이미지 109
4.3.4. 무대 공간의 시각적 이미지의 질서화 112
5. 결론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2
〈표 1〉 중국의 주요 실경공연 25
〈표 2〉 중국 실경공연 발전 과정 26
〈표 3〉 인상 시리즈 구성 및 현황 정리 43
〈표 4〉 〈인상·유삼저〉 공연 개요 51
〈표 5〉 〈인상·유삼저〉의 장면 구성 58
〈표 6〉 〈인상·유삼저〉 연출 구성 63
〈표 7〉 〈인상·여강〉 공연 개요 64
〈표 8〉 〈인상·여강〉의 장면 구성 71
〈표 9〉 〈인상·서호〉 공연 개요 77
〈표 10〉 〈인상·서호〉의 장면 구성 83
〈표 11〉 첨단 기술의 요소별 특징 및 활용 사례 103
〈그림 1〉 본 연구의 과정 16
〈그림 2〉 경관 오페라 〈아이다〉 22
〈그림 3〉 태묘(太廟)판 〈투란도트〉 22
〈그림 4〉 〈인상·무륭〉 돌출 무대 37
〈그림 5〉 〈인상·대홍포〉 원형 무대 38
〈그림 6〉 〈선종소림·음악대전(禪宗少林·音樂大典)〉 반원형 무대 39
〈그림 7〉 〈대송·동경몽화(大宋·東京夢華)〉 전경 무대 40
〈그림 8〉 〈인상·유삼저〉 공연 사진 43
〈그림 9〉 〈인상·여강〉 공연 사진 44
〈그림 10〉 〈인상·서호〉 공연 사진 45
〈그림 11〉 〈인상·해남도〉 공연 사진 46
〈그림 12〉 〈인상·대홍포〉 공연 사진 47
〈그림 13〉 〈인상·보타〉 공연 사진 48
〈그림 14〉 〈인상·무룡〉 공연 사진 49
〈그림 15〉 〈인상·유삼저〉의 무대 및 관객석 53
〈그림 16〉 〈프롤로그 - 산수전설〉 공연 장면 58
〈그림 17〉 〈홍색인상 - 대가〉 공연 장면 58
〈그림 18〉 〈녹색인상 - 가원〉 공연 장면 59
〈그림 19〉 〈남색인상 - 정가〉 공연 장면 59
〈그림 20〉 〈금색인상 - 어화〉 공연 장면 60
〈그림 21〉 〈은색인상 - 성전〉 공연 장면 60
〈그림 22〉 〈인상·여강〉의 무대 및 관객석 67
〈그림 23〉 〈인상·여강 - 프롤로그〉 공연 장면 71
〈그림 24〉 〈인상·여강 - 고도마방〉 공연 장면 71
〈그림 25〉 〈인상·여강 - 대주설산〉 공연 장면 72
〈그림 26〉 〈인상·여강 - 천상인간〉 공연 장면 72
〈그림 27〉 〈인상·여강 - 타도조가〉 공연 장면 73
〈그림 28〉 〈인상·여강 - 고무제천〉 공연 장면 73
〈그림 29〉 〈인상·여강 - 기복의식〉 공연 장면 74
〈그림 30〉 〈인상·서호 - 만남〉 공연 장면 83
〈그림 31〉 〈인상·서호 - 사랑〉 공연 장면 83
〈그림 32〉 〈인상·서호 - 이별〉 공연 장면 84
〈그림 33〉 〈인상·서호 - 추억〉 공연 장면 84
〈그림 34〉 〈인상·서호 - 인상〉 공연 장면 85
〈그림 35〉 〈인상·서호〉의 무대 조감도 87
〈그림 36〉 공연예술에서의 무대 공간의 분류 89
〈그림 37〉 〈인상·유삼저〉 무대 92
〈그림 38〉 〈인상·서호〉 무대 93
〈그림 39〉 〈인상·서호〉 목선에 설치되어 있는 조명 설비 101
〈그림 40〉 〈선종소림·음악대전〉 실경의 시각적 이미지 105
〈그림 41〉 〈인상·유삼저〉 조경의 질서감 구성 106
〈그림 42〉 〈전성왕조·강희대전〉 궁전 누각 이미지 107
〈그림 43〉 〈전성왕조·강희대전〉 태양계의 행성 이미지 108
〈그림 44〉 〈인상·여강〉의 색채 대비 111
〈그림 45〉 〈인상·유삼저〉 무대 시각적 이미지의 질서화 113
〈그림 46〉 〈인상·유삼저〉 무대 시각적 이미지의 질서화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