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실경(實景)공연은 새로운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등장하며 국제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실경공연은 주요 관객의 초점이 관광객에게 맞추어져 있으며, 단순한 공연이 아닌 대표적인 관광지의 자연 및 인문 경관을 무대 삼아 공연을 한다. 이러한 실경공연 공연 장소의 전통문화 및 민속을 주요 창작 요소로 삼는 동시에 첨단 기술을 융합한 종합적인 시각 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더불어 지난 2004년 장이머우(張藝謀) 감독이 제작한 〈인상·유삼저(印象·劉三姐)〉의 등장으로 전국에 실경 열풍을 일으켰고 이는 중국 문화 산업에 새로운 성장세를 이루었다.
그동안 실경공연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는 '문화콘텐츠 산업' , '관광 산업' , '예술적 특성' , 그리고 '중국 실경공연 성공 요인' 등을 위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관객에게 실경공연을 가장 직관적으로 선보이는 무대미술에 관한 연구는 현저히 미흡하다. 이러한 실정에 따라 본 연구는 장이머우 감독의 인상(印象) 시리즈 작품 분석을 통해 실경공연에 나타난 무대미술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상 시리즈 중 첫 번째 작품인 〈인상·유삼저〉, 유일하게 낮에 공연된 작품인 〈인상·여강(印象·麗江)〉, 그리고 유일하게 도시에서 공연된 작품인 〈인상·서호(印象·西湖)〉의 작품 특징과 무대미술 특성을 알아보았다.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 〈인상·유삼저〉, 〈인상·여강〉, 〈인상·서호〉 공연의 특징들을 분석하며 공연의 무대미술 측면에서 보여주는 특징들을 토대로 공연을 어떻게 구현했는가에 주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각 공연 따른 '기본적인 공연 소개' , '공연의 형식' , '공연의 내용' , '장소적 특성' 등에 대해 작품을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실경공연에 나타난 무대미술 특성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실경공연' 에서 나타나는 무대 공간의 확장성이다. 무대 공간은 김재민이 제시한 '무대술적 공간' , '수사학적 공간' , 그리고 '객석의 공간' 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실경공연의 무대술적 공간 확장은 '물리적 공간 확장' , '수상 공간 활용으로 인한 다차원적인 무대 확장' , 그리고 '허실상생(虛實相生)' 의 무대 특성으로 인한 '무대 미학적 기능 공간의 확장' 으로 도출하였다. '수사학적 공간 확장' 은 '극적 공간 확장' 과 '시적 공간 확장' 에서 도출하였다. '객석의 공간 확장' 은 '배우' 와 '관객' , 그리고 '관객' 과 '무대의 상호 관계' 에서 도출하였다.
둘째, '실경공연' 의 무대 친환경 장치와 첨단 기술의 활용이다. 실경공연의 무대에서 나타나는 친환경 무대장치는 주로 저압의 전기 사용, 이동식 객석, 음향 시스템을 대처한 헤드폰, 조명 설비의 은폐성, 수질의 보장, '서호우'효과의 표현, 그리고 수하 은폐식 무대의 구축 등의 측면에서 도출하였다. 그리고 실경공연의 무대에서 나타나는 첨단 기술의 활용은 크게 무대, 조명, 음향, 영상, 무대 제어 기술, 그리고 인터랙션 등의 측면에서 도출하였다.
셋째, '실경공연' 의 독특한 시각적 이미지의 구성이다. 주로 '조명을 활용한 이미지 구성' , '색채를 활용한 이미지 구성' , '시각적 이미지의 질서화' 에서 실경공연의 독특한 시각적 이미지 구성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