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작비용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많은 플레이어는 게임을 삭제하곤 하는데 그 이유는 게임에 흥미를 잃어서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흥미를 잃지 않고 오랫동안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흥미 곡선을 이용한 레벨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레벨디자인이란 플레이어에게 즐거운 경험을 만들어 내는 모든 설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플랫폼 게임에서 레벨디자인은 조작과 지역 장애물, 오브젝트 장애물로 레벨을 설계할 수 있다. 설계한 레벨은 값에 따라서 난이도가 순차적으로 증가하는 맵과, 흥미곡선을 이용한 후크형 맵 2개로 만들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플레이어들은 2개의 맵을 플레이하고 게임의 대한 만족도와 몰입도 조사를 작성했다.
결과적으로 같은 레벨을 사용한 게임이라도 흥미곡선을 이용한 후크형맵이 만족도와 몰입도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점은, 게임 내에서 많은 콘텐츠와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어도 플레이어에게 어떤 순서로 체험을 시켜주는지에 따라 게임의 재미를 다르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서 많은 게임사는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즐거운 경험을 해줄 수 있는 가이드가 되길 바라며, 플레이어들은 더욱 즐거운 경험으로 게임을 사랑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