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읽기 학습장애 위험 학생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인식과 지원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중학교 일반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장애에 관한 인식은 중학교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없었으며 전반적인 인식 수준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읽기 학습장애 위험 학생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해 특수학급 설치 여부와 학습장애 관련 연수 경험, 읽기 학습장애 위험 학생을 지도한 경험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지식이 높지 않더라도 구성주의적 교수전략에 대한 실행은 높은 것으로 해석되었다. 셋째, 읽기 학습장애 위험 학생 지도 시 지원 요구에 대해 교육적 지원 체제에 대해 교육 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통합수업 활성화에 필요한 지원 요구에 대해 특수학급 설치 여부와 학습장애 관련 연수 경험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교 일반 교사의 읽기 학습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읽기 학습장애 관련 정보를 다양한 경로로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의 교수전략과 읽기 학습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연관 지어 인식시킬 필요가 있으며, 행정적인 지원뿐 아니라 효과적인 교수-학습 자료와 수업 방법에 대한 높은 요구를 반영하여 실제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