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4
C. 선행연구 및 연구의 한계 15
II.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기독교 교육의 방향 17
A. 4차 산업혁명 시대 17
1. 물리학(Physical) 기술 18
2. 디지털(Digital) 기술 19
3. 생물학(Biological) 기술 20
B.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의 방향 23
1. 호모 에두칸두스 23
2. 신앙 공동체 개념 재정의 24
3. 온전성을 추구하는 교육 25
4. 멀티텍트 교육 26
III. 기독학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30
A. 학부모 교육에 대한 이해 30
1. 부모교육권 30
2. 학부모 교육의 의미 32
3. 학부모 교육의 필요성 33
B. 기독교 부모교육의 역사 35
1. 구약성경의 부모 교육 36
2. 신약 성경의 부모 교육 38
3. 교부 시대의 부모 교육 39
4. 종교개혁 시대의 부모 교육 40
5. 근대 이후 부모 교육 42
C. 기독학부모에 대한 이해 43
1. 기독학부모에 대한 이해 43
2. 기독학부모교육의 필요성 45
IV. 4차 산업혁명 시대 기독학부모를 위한 교육 이론 46
A. 갈린스키의 부모 발달단계 46
1. 부모발달 단계 46
2. 기독학부모 교육 영역 51
3. 정리 53
B.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프락시스 53
1. 토마스 그룸의 나눔 53
2. 토마스 그룸의 프락시스 54
3. 삶-신앙-삶의 변증법을 통한 성찰 55
4. 교육이론으로써 나눔의 프락시스 단계 57
5. 정리 60
C.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 이론 60
1. 신앙공동체의 특징 61
2. 신앙공동체의 교육방법-문화화 62
3. 정리 64
D. 크리스틴 폴의 공동체 유지를 위한 네 가지 실천 65
1. 감사로 살아가기 65
2. 약속하기와 약속 지키기 67
3. 진실하게 살아가기 70
4. 손대접의 실천 72
5. 정리 74
E.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마을교육공동체 플랫폼 74
1. 플랫폼 74
2. 플랫폼이 되는 교회 공동체 75
3. 마을교육공동체 속에서의 교육 77
4.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을 돕는 교회론 정립 77
5. 정리 79
V.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독학부모 교육 모델 80
A. 기독학부모 교육 모델 : 온전한 기독학부모 80
1. 모델의 필요성 80
2. 모델의 개념 81
3. 부모 발달 단계이론에 기초한 구조와 내용 범위 83
B. 온전한 기독학부모 교육 모델의 실제 85
1. 기독학부모 교육의 흐름 85
2. 교육 주제 및 내용 85
3. 정리 95
VI. 결론 96
A. 요약 96
B. 제언 97
참고문헌 98
〈표 1〉 온전한 기독학부모교육의 내용범위 84
그림 1. 기독교 인식조사 12
그림 2. 4차 산업혁명 시대 기독학부모를 위한 교육 모델 82
그림 3. 온전한 기독학부모를 위한 교육과정 구조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