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기관리를 하는 젊은 남성들이 늘어나며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는 외모가 사회적으로 영향을 주며 모발 관리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화장품법 개정으로 기존 의약외품으로 분류되던 탈모 제품이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 (탈모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전환 되면서 기존 3개였던 기능성 화장품 종류가 11개로 늘어나게 되었다. 이처럼 기능성 화장품 제품이 다양화된 만큼 소비자의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에 관한 고민과 관심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법이 개정되어 기능성 화장품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른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의 소비자 만족을 높이기 위해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을 연구 조사하였으며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국내 20, 30대 남성 소비자이며, 선행논문을 참고하여 설문 문항을 설계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두피 및 모발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사용실태, 구매실태 등을 조사하였다. 남성 소비자 318명을 조사하였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구글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연구 도구로 SPSS WIN 15.0, 빈도와 백분율, 평균값, 교차분석(카이제곱), Fisher 검증, Pearson 상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은 20대 54.1%, 30대 45.9%로 20대의 비율이 높았으며 미혼의 비율이 81.8%로 높았다. 직업에서는 학생, 사무직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최종학력은 대학재학졸업자가 과반수를 차지하였고 월 평균 소득을 살펴보면 평균 소득은 100만원 미만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두피 타입에서는 지성, 모름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두피 고민은 탈모가 58.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현재 탈모라고 느끼는지의 경우가 예라고 대답한 비율이 높았다. 연령에 따른 두피 모발 및 모발 특성차이에서 20대보다 30대가 현재 탈모라고 생각한다는 대답이 높게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현재 탈모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개인적 생각이 가장 높았고 탈모 원인은 유전과 스트레스 순이었다. 탈모 해결방법으로 기능성 제품 사용이 가장 많았다.
셋째, 현재 사용중인 두피 제품은 55.2%가 샴푸를 단독으로 사용하였고 탈모 샴푸 사용 경험은 모두 있었고 토닉 사용 경험은 39.9%로 낮았다.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잘 모름이 가장 많았다. 탈모 샴푸, 토닉 사용 목적은 탈모 개선, 탈모 예방 순으로 같이 높게 나타났으며 탈모 샴푸와 토닉의 사용 기간은 3~4개월이 가장 많았다. 탈모 샴푸의 효과에는 아니오 58%로 높게 나타난 것에 비해 토닉의 효과는 예가 60.6%로 효과를 체감하였다. 개선사항에는 효능 강화, 비용, 세분화 및 전문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차이에서는 20대는 효능 강화 다음 가격, 30대 효능강화 다음 세분화 및 전문성 순으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구매동기는 필요해서가 가장 높게 나타나 제품의 구매를 위해서는 필요성이 크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탈모 샴푸와 토닉의 가격은 1~3만 원이 가장 적절하다고 답했다. 기능성 제품 구입처는 인터넷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차이에서는 20대 인터넷, 두피관리실, 30대 인터넷, 모바일 순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구매 경로로 선택한 이유에서는 접근용 이해서였다. 제품 구매전 리뷰를 참고하였으며 제품 리뷰 참고 경로는 인터넷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대 브랜드 홈페이지, 블로그, 동영상 순으로 나타났고 30대는 브랜드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순으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인플루언서 신뢰도는 3.23으로 나타났다. 가격이 높을수록 성능이 우수함과 해외가 국내보다 성능이 우수함에는 긍정하지 않았다.
다섯째, 탈모 샴푸의 만족도는 2.67 나타났다. 토닉 만족도는 2.82 나타나 탈모 샴푸보다 토닉의 만족도가 높았다. 연령에 따른 차이에서는 탈모 샴푸는 차이가 없었으며 토닉은 30대가 더 만족한다는 차이가 있었다.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 사용 경험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탈모 샴푸만 단독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보다 탈모 샴푸와 토닉 두 제품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은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탈모 샴푸는 재구매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구매 의사가 없는 이유는 효과 없음이 82.9%로 가장 많았다. 추천 의사는 있음이 높게 나타났다. 토닉은 재구매 의사는 53.8%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구매 의사가 없는 이유는 효과 없음이 높았으며 추천 의사는 없음이 높게 나타났다. 두피 타입에 따른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 재구매 의사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 모든 두피 타입에서 탈모 샴푸와 토닉 모두 재구매 의사가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실질적인 사용 경험 있는 20, 30대 남성 소비자의 사용실태, 구매 행동, 만족도를 조사함에 있어 향후 기업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마케팅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