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식기호 선호유형이 맛 표현 이미지와 한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응답은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여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PLS Algorithm을 수행해 측정모델을 평가하였고, 가설 검증과 음식관능표현 이미지의 매개효과 확인을 위해 부트스트래핑을 수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한식기호 선호유형은 자극 선호유형, 건강 선호유형, 다양성 선호유형, 독창성 선호유형으로 되었고, 음식관능표현 이미지는 '단순기능적 이미지' 와 '복합정서적 이미지' 로 도출되었다.
다양성 선호유형은 단순기능적 이미지에, 자극 선호유형은 복합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건강 선호유형은 단순기능적, 복합정서적 이미지 모두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복합정서적 이미지는 한식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독창성과 건강 선호유형은 한식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식기호 선호유형과 한식 만족도 간에 음식관능표현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건강 선호유형은 복합정서적 이미지를 매개로 한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식기호 선호유형, 음식관능표현 이미지, 한식 만족도의 관계에서 외식 횟수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외식 횟수가 많을수록 다양성 선호유형과 단순기능적 이미지 간의 영향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소비자의 식품 선호 성향은 식품 맛의 언어적 표현에 영향을 주며, 식품 맛의 언어적 묘사가 식품의 만족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식품 관련 홍보물 제작 과정에서 효과적 홍보를 위한 고려사항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