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는 5마당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친숙한 '춘향가 中 중중모리 사랑가'를 제재 곡으로 선정하여 코다이 교수법 중 손기호법과 리듬음절 읽기 훈련을 적용한 판소리 지도안을 제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듬 음절 읽기 훈련을 통해 가장 기본적으로는 음 길이의 개념과 더 나아가 노래의 리듬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코다이 교수법의 리듬음절을 바탕으로 새로운 리듬음절을 제시하였으며, 제재 곡에 리듬음절 읽기나 리듬음절 채우기 등 여러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리듬을 이해하고 리듬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손기호법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나타내어 음악의 전체적인 높낮이를 더욱 쉽게 비교하고, 음악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노래를 부르며 음높이를 손기호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음정에 대한 감각과 음악의 전체적인 흐름을 악보에 적용하는 활동을 통해 독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5선보와 정간보(井間譜)를 함께 활용하여 음의 길이와 박자에 대한 리듬음절 학습이 이루어졌으며, 그로인해 정간보(井間譜)를 쉽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또한 서양 악보인 5선보에 우리 음악인 판소리의 특징적인 요소를 기보하는데 제한이 있으므로 손기호법을 통해 판소리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판소리 지도안은 민족음악에 정서를 이해하기에 적합하다. 코다이 교수법은 자국의 민요 부르기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익숙한 노래로 학습하도록 하여 자국의 민족음악의 중요성을 알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하여 쉽게 접하지 못하는 판소리를 교육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독특한 미학과 정서를 학생들이 일깨울 수 있도록 하였다.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판소리 지도방안 연구는 본 연구가 처음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우리 음악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을 수 있고, 교사는 국악 가창 교육을 더욱 수월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