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아이스너의 교육자적 생애 14
1. 성장기 14
2. 학습기 15
3. 활동기 16
III. 아이스너 미술교육 사상의 기초 20
1. 아이스너 미술교육 사상의 탄생 배경 20
1) 학문중심 교과과정 (DBAE) 교육 20
2) 학문중심 교육사상의 정착 23
2.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의 특징 23
1) 본질주의 교육철학 23
2) 지각 심리학 24
3. 스탠포드 케터링 프로젝트 26
1) 기획, 준비단계 26
2) 프로젝트의 구조 및 범주 29
4.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방법론에 대한 비판 41
IV. 결론 46
참고문헌 48
〈표 1〉 DBAE 네 분야의 교과과정 방법 22
〈표 2〉 스탠포드 케터링 프로젝트의 개발 과정 27
〈표 3〉 스탠포드 케터링 교과과정에서 마련한 교과과정 구조의 도식 29
〈표 4〉 스탠포드 케터링 교과과정 구조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