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물결 17
1) 물결의 조형적 특성 21
2) 물결의 이미지를 이용한 작품 사례 연구 24
2. 화기(花器)에 대한 연구 28
1) 화기의 개념과 역사 28
2) 현대의 화기 32
3) 화기의 종류 및 특징 33
III. 작품 제작 및 해석 37
1. 디자인 과정 37
2. 작품 제작 과정 50
3. 작품 해석 54
IV. 결론 71
참고문헌 74
Abstract 77
〈표 1〉 슬립 제조 비율 50
〈표 2〉 투명유 성분 배합 비율표 52
〈그림 1〉 작품(1) 'wave' 아이디어 스케치 41
〈그림 2〉 작품(2) '쉼터' 아이디어 스케치 42
〈그림 3〉 작품(3) '안정' 아이디어 스케치 43
〈그림 4〉 작품(4) 'flow' 아이디어 스케치 44
〈그림 5〉 작품(5) 'together' 아이디어 스케치 45
〈그림 6〉 작품(6) '안식처' 아이디어 스케치 46
〈그림 7〉 작품(7) 'twin' 아이디어 스케치 47
〈그림 8〉 작품(8) '통로' 아이디어 스케치 48
〈그림 9〉 작품(9) '활력' 아이디어 스케치 49
〈사진 1〉 물결의 형성 구조 17
〈사진 2〉 역동적인 물결 1 19
〈사진 3〉 역동적인 물결 2 19
〈사진 4〉 잔잔한 물결 1 19
〈사진 5〉 잔잔한 물결 2 19
〈사진 6〉 수면파 1 20
〈사진 7〉 수면파 2 20
〈사진 8〉 파동 1 20
〈사진 9〉 파동 2 20
〈사진 10〉 물결의 반복성으로 인한 율동적 이미지 21
〈사진 11〉 '파도', 1998, 도자 24
〈사진 12〉 'frozen water', 2016, 도자 24
〈사진 13〉 'Listening to the Waves', 2008, 도자 25
〈사진 14〉 'Listening to the Waves', 2004, 도자 25
〈사진 15〉 'Wave', 2004, 도자 26
〈사진 16〉 'Water Fall', 2004, 도자 26
〈사진 17〉 'Blue and White', 2010, 도자 27
〈사진 18〉 'wave', 2011, 도자 27
〈사진 19〉 고려시대 과형 병 31
〈사진 20〉 고려시대 매병 31
〈사진 21〉 조선시대 떡메 병 31
〈사진 22〉 수반 형태의 화기 36
〈사진 23〉 콤포트(compote) 형태의 화기 36
〈사진 24〉 병 형태의 화기 36
〈사진 25〉 항아리 형태의 화기 36
〈사진 26〉 변형 화기 36
〈사진 27〉 흙 원형의 상태 50
〈사진 28〉 가틀에서 석고 원형 제작 50
〈사진 29〉 석고 원형 완성 51
〈사진 30〉 석고 틀 제작 51
〈작품 1〉 'wave', 7.5 x 27cm, 2019 53
〈작품 2〉 '쉼터', 19 x 4cm, 2019 55
〈작품 3〉 '안정', 32 x 9.5cm, 2020 57
〈작품 4〉 'flow', 6 x 21.5cm, 2019 59
〈작품 5〉 'together', 9.7 x 19.5cm, 2019 61
〈작품 6〉 '안식처', 23 x 27cm, 2019 63
〈작품 7〉 'twin', 18.7 x 28.5cm, 2018 65
〈작품 8〉 '통로', 10.5 x 26.8cm, 2020 67
〈작품 9〉 '활력', 10 x 20.5cm / 10 x 29.5cm, 2020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