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 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의 정의 15
1. 소매틱(Somatic) 15
2.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 15
3. 융합인재교육(STEAM)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아동기의 이해 16
1) 아동기의 발달 특성 16
2) 아동기의 교육 18
2. 소매틱과 펠든크라이스 기법 19
1) 소매틱의 개념과 특징 19
2) 움직임교육으로써의 소매틱 20
3) 소매틱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21
4) 펠든크라이스 기법의 개념과 특징 22
3. 움직임교육과 융합인재교육(STEAM) 25
1) 움직임교육의 개념 25
2) 움직임교육의 효과 및 방법 26
3) 융합인재교육(STEAM) 28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절차 30
3. 연구 설계 32
1) 프로그램의 교육 원리 32
2)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34
3)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37
4. 예비 프로그램 적용 39
5. 자료 분석 50
1) 자료 수집 50
2) 자료 분석 51
3) 분석 결과 52
6. 프로그램 개발안 64
IV. 결론 및 논의 75
V. 제언 78
참고문헌 79
부록 85
부록 1. 연구 참여 보호자 동의서 86
부록 2. 관찰 일지 실제 예 87
Abstract 88
〈표 1〉 Soma 4A Program 36
〈표 2〉 아동을 위한 움직임교육프로그램 교육단계 및 단계별 목표 구성 36
〈표 3〉 구성 단계에 따른 차시별 교육 내용(학습 주제) 38
〈표 4〉 예비 움직임교육프로그램 차시별 구성 49
〈표 5〉 아동의 신체적 반응 관련 단어의 범주화 54
〈표 6〉 아동의 정서적 반응 관련 단어의 범주화 56
〈표 7〉 각 차시별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반응 관련 단어 출현 빈도 57
〈표 8〉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1차시) 65
〈표 9〉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2차시) 66
〈표 10〉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3차시) 67
〈표 11〉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4차시) 68
〈표 12〉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5차시) 69
〈표 13〉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6차시) 70
〈표 14〉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7차시) 71
〈표 15〉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8차시) 72
〈표 16〉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9차시) 73
〈표 17〉 움직임교육프로그램 학습지도안 (10차시) 74
〈그림 1〉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모형 28
〈그림 2〉 소매틱 움직임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31
〈그림 3〉 아동을 위한 소매틱 움직임교육프로그램의 융합인재교육 가능성 모형 77
〈사진 1〉 자신의 호흡 인식하기 39
〈사진 2〉 친구의 숨소리 느껴보기 39
〈사진 3〉 아기 자세 알아보기 40
〈사진 4〉 친구의 심장 느껴보기 40
〈사진 5〉 팔, 다리 무게 감각하기 41
〈사진 6〉 친구의 머리 무게 느껴보기 41
〈사진 7〉 몸통 움직여보기 42
〈사진 8〉 몸의 뒷면 느껴보기 42
〈사진 9〉 누워서부터 엎드리기까지 43
〈사진 10〉 몸의 트위스트 느껴보기 43
〈사진 11〉 기어다니기 44
〈사진 12〉 동물 흉내내기 44
〈사진 13〉 마주 앉아 친구 관찰하기 45
〈사진 14〉 친구와 신체 맞대어 보기 45
〈사진 15〉 엎드려서부터 걷기까지 46
〈사진 16〉 걸으며 친구와 공간 느껴보기 46
〈사진 17〉 걸으며 친구와 공간 느껴보기 46
〈사진 18〉 '나'에 대해서 표현해보기 47
〈사진 19〉 '나'에 대해서 표현해보기 47
〈사진 20〉 '우리'에 대해서 표현해보기 48
〈사진 21〉 '우리'에 대해서 표현해보기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