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국문 초록 15
I. 서론 18
1. 연구의 목적 18
2. 선행 연구 20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7
II. 로너간의 초월적 방법 32
1. 인간의식 작용의 역동성 35
1.1. 로너간의 지향적 의식이론 35
1.2. 의식의 변화 40
1.3. 종교 경험과 경험의 패턴 48
1.4. 삼중의 회심 55
2. 자기초월(self-transcendence) 59
III. 토머스 머튼의 신비주의 형성과 작품 63
1. 머튼의 신비주의 형성 63
1.1. 신비주의 및 신비체험 정의 63
1.2. 신비주의 측면에서 바라본 머튼의 생애와 형성 69
2. 머튼의 신비주의 작품 89
2.1. Seeds of Contemplation(『명상의 씨』) 89
2.2. The Ascent to Truth(『십자가의 성 요한과 진리의 산길』) 93
2.3. New Seeds of Contemplation(『새 명상의 씨』) 104
2.4. The Way of Chuang Tzu(『장자의 길』) 110
2.5. Mystics and Zen Masters(『신비가와 선의 대가들』) 117
IV. 토머스 머튼의 신비체험 분석 129
1. 머튼의 신비체험 분석 129
1.1. 수도원 입회 전: 회심 전 로마 여행 중 129
1.2. 수도원 시기: 루이빌(Louisville)에서의 신비체험 141
1.3. 은수생활에서 선종까지의 시기: 폴로나루와(Polonnaruwa)에서의 신비체험 163
1.4. 삼중의 회심 201
1.5. 자기초월 209
2. 머튼의 신비체험의 특이성 212
2.1. 그리스도교 전통 신비여정의 틀 확장 213
2.2. 심미적 체험 215
2.3. 지속적인 의식의 변형 217
V. 토머스 머튼의 신비주의 특징과 그 실천적 함의 222
1. 머튼의 신비주의 특징 222
1.1. 머튼의 신비주의의 특징적 요소 222
1.2. 머튼의 신비주의 특징 243
2. 머튼의 신비주의의 실천적 함의 263
2.1. 부정신비주의 전통의 회복 및 인간 삶 안에서의 신비주의 263
2.2. 관상의 보편화 및 '어둔 밤'의 현대적 해석 265
2.3. 동양 신비주의의 개방을 통한 그리스도교 신비주의 심화 267
VI. 결론: 비판적 평가 및 전망 271
참고 문헌 280
[표 1] 자연 관상과 신비적 관상의 특성 및 차이점 233
[표 2] 신비체험 후 의식의 변화 및 지평의 확장 과정 220
[사진 1] 머튼이 찍은 폴로나루와의 불상(와상과 아난다상)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