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II. 이론적 배경 13
1. 사회복지조직과 수퍼비전 13
1)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13
2) 수퍼비전의 개념 및 중요성 14
3) 수퍼비전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15
2. 조직시민행동 17
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17
2) 조직시민행동과 수퍼비전의 관계 19
3. 사회복지사의 조직 몰입 20
1) 조직몰입의 개념 20
2)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21
III. 연구방법 23
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23
2. 연구대상 24
3. 조사도구 24
4. 자료분석방법 27
IV. 연구결과 2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1)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29
2) 조사대상자 기관의 일반적 특성 31
2. 수퍼비전의 실태 33
1) 수퍼비전 실시 형태 33
2) 수퍼비전에 대한 인식 36
3.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38
1) 수퍼비전 인식과 경험 정도 38
2) 조직몰입도 39
3) 조직시민행동 40
4.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41
5. 수퍼비전 인식-경험 차이,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가설검증 43
1) 연구모형 분석 43
2) 가설검증 46
V. 결론 및 제언 47
1. 연구 결과 요약 47
2. 연구 제언 49
참고문헌 52
부록 : 설문지 55
〈표1〉 수퍼비전 질문지 구성 25
〈표2〉 조직몰입 구성 25
〈표3〉 조직시민행동 질문지 구성 26
〈표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및 수퍼비전 현황 27
〈표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6〉 조사대상자 기관의 일반적 특성 32
〈표7〉 수퍼비전의 행태 분석 35
〈표8〉 수퍼비전의 인식에 대한 분석 37
〈표9〉 수퍼비전 인식-경험 차이 39
〈표10〉 조직몰입도 평균 40
〈표11〉 조직시민행동 평균 41
〈표12〉 주요변수 상관관계 42
〈표13〉 수퍼비전 기대-경험 차이가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효과 43
〈표14〉 수퍼비전 기대-경험 차이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 44
〈표15〉 수퍼비전 기대-경험 차이, 조직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 45
〈표16〉 가설 검증 결과 46
〈그림 1〉 연구 모형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