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분석 및 연구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동방정교회 16
1) 역사와 신학 16
2) 예배, 정수, 이콘 18
2. 고음악 21
1) 고음악 운동 21
2) 평성가, 오르가눔, 르네상스 다성 음악 23
3. 미니멀 음악 24
1) 미니멀 음악의 특성 24
2) 미니멀 음악의 정의와 범위 26
III. 아르보 패르트의 음악적 특성 28
1. 기법적 특성: 단순성 28
1) 3화음 중심의 기법 28
2) 프로세스 기법 33
2. 심미적 특성: 영적 감수성 38
1) 침묵 38
2) 소리 41
3. 사회적 특성: 포괄성 47
1) 종교와 영성 47
2) 고음악과 현대음악 49
3) 예술성과 대중성 51
IV. 결론 55
참고문헌 57
Abstract 59
표 1. 작품의 조성과 성부 구성 33
표 2. 《Fratres》의 악기 편성 45
그림 1. 《블라디미르의 성모(Θεοτόκος του Βλαντιμίρ)》,... 20
그림 2. 《성삼위일체 Holy Trinity》,... 20
그림 3. George & Zalman 35
그림 4. New York City Ballet의 《New Beginnings》 44
그림 5. 1984년 ECM에서 발매된 아르보 패르트의 첫 번째 음반 52
악보 1. 《Für Alina》, 2-5마디 30
악보 2. 《Spiegel im Spiegel》, 64-72마디 32
악보 3. 《Für Alina》, 1~8마디: 첨가 방식의 선율 진행 34
악보 4. 《Cantus in Memory of Benjamin Britten》, 7-18마디 36
악보 5. 《Fratres》 for chamber ensemble, 1-8마디 37
악보 6. 《Tabula Rasa》 "IISilentium"의 끝부분 39
악보 7. 《Cantus in Memory of Benjamin Britten》, 1-6 마디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