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디지털 미디어 산업과 SNS의 발달로 시각적인 부분이 중요해진 시대가 되면서, K-POP 아이돌 음악의 뮤직비디오는 전 세계 팬들과 소통하기에 적합한 시각적인 음악이다 보니 오늘날 글로벌 음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눈으로 보는 음악이라고 할 만큼 음악을 표현하는 아주 중요한 작품인 뮤직비디오를 통해 음악을 비주얼적으로 가장 잘 표현하고 그만큼 큰 사랑을 받은 아이돌 그룹은 방탄소년단이다.
방탄소년단은 지금의 글로벌 아이돌 그룹으로 성장하기 위해 뮤직비디오에 여러 시각적 특성이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의 시각적 특성을 분석한 부분들이 부족하다.
본 논문은 분석한 결과 방탄소년단은 연작 시리즈 전략과 주제의 목적에 맞춰 시각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1) 음악 장르, 콘셉에 따른 시각적 특성, 2) 모티브 시각성 특성, 3) 은유적 시각적 특성을 활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을 통해 시각적 특성을 바탕으로 차세대 아이돌의 뮤직비디오를 기획하기 위한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할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