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관광 산업은 국위 선양과 국제 친선 교류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고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각국 문화에 대한 존중의 태도를가지고 대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하지만 국수주의적 배타적 행태로 외교적 긴장감이 조성된 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는 한증 찜질방이라는 신문화가 휴식 여가 문화 산업으로 등장하여 건강한 가치를 추구하는 장소로 유행을 하게 되었다. 이는 한류에 대한 관심과 한국문화와 연동된 간접 체험장으로 주목받으므로 새로운 투자대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내 14억5천 인구의 목욕 여가 건강생활에 필요한 찜질방은 2014년부터 약 5년간 5,000여 개가 신장개업하였고 이들 평균은 약 6,000㎡의 공간에 건당 50억 원 정도의 재화가 투자되었으며 전체규모는 약 25조 원이 투자되는 대형 산업 규모를 가지고 발달하고 다양한 주제를 갖춘 유익한 체험장으로 형성 되고 있다. 이는 1일 평균 1,000여 명이 방문한다고 가정하면 하루 오백만 명이 한국식 찜질방 공간을 이용하는 신 종목으로 이러한 공간연출을 위한 전문가들의 창작 활동성이 요구된다. 2016년도 방한 관광객 1천700만 명 중 중국인 관광객이 800만 명으로 지속적인 증가와 방한 외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체험 장소 1위도 찜질방이며 한국인 여가 활용에 TV 시청 다음으로 목욕 찜질방이 두 번째로 많은 통계가 있듯이 여가에서의 찜질방 문화는 생활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나라마다 오래된 온천 목욕의 역사와는 달리 찜질방 산업 분야는 근대에 발명되어 2014년까지 2,500여 개가 생기는 전성기를 이루며 해외 진출을 하였다. 한국 내의 발달이 보합 상태인 것과는 반대로 중국은 2014년 무렵부터 양적 팽창을 이루며 관련 업계의 계획은 2025년까지 1만여 개의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각 지역에서 국제 규모의 스파사우나 찜질방 관련한 전시 박람회는 약 2,000여 개의 업체가 참여하고 있음을 보면 이 시장의 규모를 알 수가 있다.
본 연구는 각 나라의 목욕 문화 형태 중에 가장 독특한 한국식 한증 찜질방은 한국의 역사 유래와 전통 생활 문화에 근간이 있으며 부산지역에서 부터 나타난 한국의 근대 발명품이자 민족적 색채가 뚜렷한 특징과 배경이 있다. 이에 따라 여가 생활과 건강 문화에 필요한 공간 구성 정리를 통해 실내 건축학적 방향 연구와 개발 투자자 측면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 체계와 향후 계획을 위한 자료를 연구 분석한다. 이는 사용자를 위한 기능별 이해와 실내 디자인에 있어서 문화적인 척도와 기능의 해석으로 고객과 경영자에게 합리적인 환경과 효율적인 공간 제공을 위한 준비의 목적으로 향후 유사한 계획에 적용될 연구로써 더 나은 실내 공학적인 발달로 이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을 위해서 공동연구 노력하는 자세는 계획과 설계자에게는 필요한 덕목이다.
1장에서는 연구배경 목적 도출과 한중간의 찜질방 관련 연구 정리를 통해 찜질방 문화에 관한 의미 연구와 한국식 문화 유래와 학술적 입장과 목욕의 유래에 대한 현황과 견해를 조사 정리하였다.
2장에서는 고유 기능과 문화적 관점에서의 이론적 고찰 역사 유래와 배경 이론적 의미와 개념과 종류를 조사하고 사우나와 한증 찜질방의 차이점과 근거를 통해 변천사를 조사하고 한류와 함께 형성된 한국식 찜질방에 대한 감정 가치에 대하여 동기를 조사하였다.
3장에서는 중국의 목욕 문화 역사와 발달과 최근 사용된 한국식 찜질방의 등장현황과 유형의 상이점을 분석하고 한국식이라는 문화 인식과 근거 및 사례지의 현황을 통해 매출 근거를 비교하여 공간의 구성에 대한 차이점을 찾아내고 계획에 반영할 수 있는 조사 분석의 틀을 마련했다.
4장에서는 중국에서 사용된 한국식 찜질방 사례 조사 분석을 통하여 기능별 공간 한식 연출 표방 형태 시설과 규모를 조사하고 한국식 사례를 수집하고 현지의 공간 규모 면과 수용인원과 종사원 수와 역할에 대한 기능적 동선을 분석하여 형태의 차이를 범위별 종목별로 조사 분석하여 자료화하였다.
5장은 결론으로 시사점과 문제점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설계 및 기획의 기초 자료 정립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우리 문화를 설계하는 직업적 방향과 미래 가능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