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 및 한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Self-Reflection Note 14
2. 수학적 의사소통 15
1) 수학적 의사소통의 의미 15
2) 수학적 의사소통의 형태와 효과 16
3. 자기 주도적 학습 1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방법 20
3. 연구절차 21
1) 검사지 22
2) SRN 쓰기 24
IV. 연구의 결과 및 논의 25
1. SRN 쓰기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25
1) 수업내용 이해의 효과 25
2) 정의적 영역의 효과 30
3) 수학학습 성찰의 효과 35
4) 수학학습 지원의 효과 38
5) SRN 활용 권장 41
2.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42
1) 수학 학습태도 영역에서의 효과 분석 42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영역에서의 효과 분석 52
3)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영역에서의 효과 분석 62
V.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80
〈부록 1〉 설문지 80
〈부록 2〉 자기성찰노트 쓰기 활동에 대한 설문지 84
〈부록 3〉 [제목없음] 86
〈표 II-1〉 SRN 문항 15
〈표 II-2〉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 요소와 의미 16
〈표 III-1〉 연구 절차 21
〈표 III-2〉 수학 학습태도 검사의 문항 구성 22
〈표 III-3〉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검사의 문항 구성 23
〈표 III-4〉 의사소통 능력 검사의 문항 구성 23
〈표 III-5〉 SRN 쓰기 만족도 검사의 문항 구성 23
〈표 III-6〉 SRN 문항 24
〈표 IV-1〉 수업내용 이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25
〈표 IV-2〉 오개념 교정의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29
〈표 IV-3〉 수학학습 의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30
〈표 IV-4〉 수학학습 자신감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32
〈표 IV-5〉 수학학습 흥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34
〈표 IV-6〉 수학학습 성찰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35
〈표 IV-7〉 수학학습 인식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37
〈표 IV-8〉 수학학습 복습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38
〈표 IV-9〉 궁금증 해결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40
〈표 IV-10〉 SRN 활용 권장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42
〈표 IV-11〉 수학 학습태도에 대한 대응표본 통계량 결과 43
〈표 IV-12〉 수학 학습태도에 대한 대응표본 검정 결과 43
〈표 IV-13〉 자신감 변인 문항의 빈도 변화 44
〈표 IV-14〉 자신감 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45
〈표 IV-15〉 가치 변인 문항의 빈도 변화 47
〈표 IV-16〉 가치 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48
〈표 IV-17〉 흥미 변인 문항의 빈도 변화 49
〈표 IV-18〉 흥미 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50
〈표 IV-19〉 학습의욕 변인 문항의 빈도 변화 51
〈표 IV-20〉 학습의욕 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52
〈표 IV-2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대응표본 통계량 결과 53
〈표 IV-2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대응표본 검정 결과 53
〈표 IV-23〉 학습욕구 진단 변인 문항의 빈도 변화 54
〈표 IV-24〉 학습욕구 진단 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55
〈표 IV-25〉 학습목표 설정 변인 문항의 빈도 변화 55
〈표 IV-26〉 학습목표 설정 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56
〈표 IV-27〉 학습실행의 지속성 변인 문항의 빈도 변화 57
〈표 IV-28〉 학습실행의 지속성 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58
〈표 IV-29〉 학습 전략의 선택 변인 문항의 빈도 변화 59
〈표 IV-30〉 학습 전략의 선택 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60
〈표 IV-31〉 자기성찰 변인 문항의 빈도 변화 61
〈표 IV-32〉 자기성찰 변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62
〈표 IV-33〉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대응표본 통계량 63
〈표 IV-34〉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대응표본 검정 결과 63
〈표 IV-35〉 말하기 능력 관련 문항의 빈도 변화 64
〈표 IV-36〉 말하기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65
〈표 IV-37〉 듣기 능력 관련 문항의 빈도 변화 66
〈표 IV-38〉 듣기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67
〈표 IV-39〉 읽기 능력 관련 문항의 빈도 변화 67
〈표 IV-40〉 읽기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68
〈표 IV-41〉 쓰기 능력 관련 문항의 빈도 변화 68
〈표 IV-42〉 쓰기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69
〈표 IV-43〉 표현 능력 관련 문항의 빈도 변화 70
〈표 IV-44〉 표현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71
〈표 IV-45〉 역할수행 능력 관련 문항의 빈도 변화 71
〈표 IV-46〉 역할수행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정 결과 72
〈그림 IV-1〉 학생 5의 결과물 (SRN 3차시) 26
〈그림 IV-2〉 학생 17의 결과물 (SRN 3차시) 26
〈그림 IV-3〉 중학교 수학1 26
〈그림 IV-4〉 중학교 수학1 27
〈그림 IV-5〉 학생 13의 결과물 (SRN 4차시) 28
〈그림 IV-6〉 학생 21의 SRN 만족도 검사 기입형 28
〈그림 IV-7〉 학생 6의 결과물 (SRN 2차시) 29
〈그림 IV-8〉 학생 30의 SRN 만족도 검사 기입형 30
〈그림 IV-9〉 학생 29의 결과물 (SRN 5차시) 33
〈그림 IV-10〉 학생 33의 결과물 (SRN 3차시) 33
〈그림 IV-11〉 학생 37의 결과물 (SRN 2차시) 33
〈그림 IV-12〉 학생 10의 SRN 만족도 검사 기입형 36
〈그림 IV-13〉 학생 56의 결과물 (SRN 4차시) 36
〈그림 IV-14〉 학생 12의 결과물 (SRN 3차시) 36
〈그림 IV-15〉 학생 20의 결과물 (SRN 6차시) 37
〈그림 IV-16〉 학생 40의 SRN 만족도 검사 기입형 39
〈그림 IV-17〉 학생 45의 SRN 만족도 검사 기입형 39
〈그림 IV-18〉 학생 60의 SRN 만족도 검사 기입형 39
〈그림 IV-19〉 학생 70의 SRN 만족도 검사 기입형 40
〈그림 IV-20〉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46
〈그림 IV-21〉 중·고등학생 학업성취도평가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