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5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호텔 정보시스템 17
1. 호텔 정보시스템의 정의 17
2. 호텔 정보시스템의 목적 18
3. 호텔 정보시스템의 구성 19
제2절 호텔 정보시스템의 품질 23
1. 호텔 정보시스템의 품질 23
제3절 자기효능감 28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8
2. 자기효능감의 원천요인 30
3.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33
제4절 직무스트레스 35
1. 스트레스의 개념 35
2.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36
3.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38
제5절 직무성과 41
1. 직무성과의 개념 41
2. 직무성과의 영향요인 42
제3장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4
1. 연구모형 44
2. 연구가설 설정 45
제2절 조사 설계 50
1. 조사대상과 기간 50
2. 분석방법 51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1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7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0
1. 신뢰성 검증 60
2. 타당성 검증 61
제3절 연구가설 검증 및 실증분석 68
1. 상관관계 분석 68
2. 연구가설 검증 69
제4절 종합토의 78
1. 분석결과 요약 78
2. 연구의 시사점 80
제5장 결론 83
참고문헌 87
설문지 99
Abstract 105
초록 110
〈표 1〉 호텔 정보시스템의 업무 내용 22
〈표 2〉 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 25
〈표 3〉 정보시스템의 서비스품질 26
〈표 4〉 정보시스템의 시스템품질 27
〈표 5〉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34
〈표 6〉 스트레스의 개념 36
〈표 7〉 조직 내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 38
〈표 8〉 직무스트레스요인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39
〈표 9〉 직무성과의 정의 42
〈표 10〉 설문지 구성 56
〈표 1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12〉 호텔 정보시스템 품질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62
〈표 13〉 자기효능감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64
〈표 14〉 직무스트레스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65
〈표 15〉 직무성과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66
〈표 16〉 상관관계 분석 결과 68
〈표 17〉 호텔 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70
〈표 18〉 호텔 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 71
〈표 19〉 호텔 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직무요구에 미치는 영향 72
〈표 20〉 호텔 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직무자율성결여에 미치는 영향 73
〈표 21〉 자기효능감이 직무요구에 미치는 영향 74
〈표 22〉 자기효능감이 직무자율성결여에 미치는 영향 75
〈표 23〉 자기효능감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76
〈표 24〉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77
〈표 25〉 연구가설 검증 결과 79
〈그림 1〉 호텔 정보시스템의 분류 19
〈그림 2〉 연구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