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청소년시기에 겪게 되는 신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신앙의 형성을 돕는 체계적 교회교육의 역할들을 모색해보고, 주님의 몸 된 교회가 이를 잘 감당 할 수 있도록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신앙의 침체의 길로 가고 있는 교회 교육의 대상인 청소년들이 감소하고 있는 문제들을 먼저 알기를 원한다. 환경적인 요인과 더불어 청소년들이 왜 교회를 떠나고 있고 청소년들이 감소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보다 더 궁극적으로 고민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현 시대 청소년들에게 맞는 신앙 교육을 시키고 기독교 신앙이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적용해 나아가야 하는지 문제제기를 함으로써 다각적인 연구를 해야 할 필요성을 갖는다.
먼저는 청소년들이 신앙생활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현 상황들을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청소년들이 살아가는 이 시대는 사회적으로는 절대적 진리에 대한 가르침을 주기가 매우 어려운 시대에 놓여 있다. 핵가족사회가 점점 가속화되고 있고 고령화 시대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교육의 대상인 청소년들의 숫자 자체가 확연하게 줄어들고 있다. 이것은 사회도 마찬가지이고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교육의 대상자인 청소년들은 이미 다양한 문화와 종교 그리고 가치관들이 청소년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이와 더불어서 정보화 시대가 크게 발전함에 따라서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다양성에 노출된 청소년들을 현 상황에 맞게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 그리고 청소년에 대한 개념과 이에 따른 청소년의 정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청소년시기에 대하여 다양한 학자들이 내린 견해와 현재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상황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 시기에 나타나는 발달과정인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도덕적 발달, 신앙적 발달, 영적발달 등으로 분류하여 청소년 시기에 발달들이 어떠한 측면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환경적 요인인 교회, 가정, 학교, 지역 공동체 등을 통해 교회 교육의 실제로 나아가고자 한다.
앞에서 간략하게 소개한 바와 같이 청소년기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신앙의 발달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예배교육의 원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교육의 원리부분에서는 교육의 목적과 그리고 교육 내용, 교육 범위, 교육방법, 교육의 장소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원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예배교육의 실제의 단계로 들어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Teen worship seekers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신앙관을 심어주어 청소년 시기의 신앙이 왜 이렇게 중요한지를 각인시켜주므로 그들에게 현재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자료와 프로그램에 머무는 한계성을 뛰어넘어 함께 고민하며 기독교교육을 청소년들에게 각인 시켜줄 것이다.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학자들의 학문을 접목시켜 그 틀 안에 청소년들을 가두지 않고 보다 실질적이면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청소년의 신앙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계속해서 연구해야할 부분이고 계속적이고 지속적인 연구와 지원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발달 연구는 이루어져야 한다. 이론과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적인 부분에 보다 더 심도 있게 연구하여 현세대의 청소년들이 보다 더 건강한 자아를 가지고 주님의 몸 된 교회가 세상을 주도할 수 있도록 교회 교육의 연구는 계속적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