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 해결력은 확산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이를 수렴적 사고로 최적의 해결방법을 찾는 것을 말한다.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모형은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 융합 인재육성이라는 소프트웨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에 좋은 수업모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프로젝트 기반 수업,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설명하고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적용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교육모형을 제안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교육모형은 컴퓨팅 사고력, 프로젝트 기반 수업,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요소들의 유사점을 새롭게 구성한 학습모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안하는 학습모형의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습자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검증하는데 있으며,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발간된 "간편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연구"를 기반으로 서울대 심리 연구실(MI연구팀)에서 개발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증은 경북 소재의 A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제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눠 총 16차시로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일반적인 PBL 기반의 학습모형으로 수업으로 진행하고, 비교집단은 논문에서 제안하는 PBL 기반의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모형이 적용된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는 동일한 검사지로 사전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의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PBL 기반의 수업보다 논문에서 제안하는 PBL 기반의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모형이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은 것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로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학습모형이 협력적 문제 해결력과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모든 하위요소가 의미 있는 증가를 가질 수 있도록 개선이 학습모형의 개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