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보통신기술의 지속적인 발달과 스마트폰의 상용화에 따라 모바일 결제 또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과거 단순히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가지고 다녔었다면, 지금은 대부분의 모바일 결제의 사용빈도가 지배적이다. 중국에서는 신용카드 결제를 건너뛰고 모바일 결제의 상용화를 구축해냈다. 이러한 편리성을 토대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추세이다. 모바일 결제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성장 잠재력도 크다. 그래서 소비자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되었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급증하며, 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다.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발전과 보급에 따라 중국의 전통 결제수단은 중국 경제 성장을 제약하는 요소가 되었다. 이와 동시에 모바일 통신의 급속한 발전은 모바일 결제 업무의 발전에 견실한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자연히 금융 결제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모바일 결제의 활성화에 있어 미치게 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필요성이 더 부각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알리페이(Ailapy)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여 모바일 결제 시스템 특성과 사용자 특성이 만족도, 충성도와 재사용의도에 대한 변수들간의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시스템 특성(안전성, 편리성, 혜택성), 사용자 특성(이용 동기, 자기 효능감), 만족도, 충성도와 재사용의도 등 변수들을 도입하여 연구모형과 7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실증분석은 SPSS 25.0을 활용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 관련된 가설의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결제 시스템 특성이 만족도 및 충성도에서 시스템 특성의 총 3개의 요인과 만족도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성, 편리성 그리고 혜택성 모두 가설로 채택되었다.
둘째, 모바일 결제 사용자 특성이 만족도 및 충성도에서 시스템 특성의 총 2개의 요인과 만족도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 동기, 자기 효능감이 모두 가설로 채택되었다.
셋째,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만족도를 통하여 사용자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만족도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충성도가 높아짐으로 만족도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만족도, 충성도와 재사용의도 간의 관계는 매우 유의한 상호관계로 나타났다. 즉, 만족도와 충성도는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받으면서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만족도와 충성도가 재사용의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로 밝혀졌다.